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국인 인체치수 정보 이용 편리해진다

최종수정 2007.07.23 10:38 기사입력 2007.07.23 10:35

댓글쓰기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산업체에 'SizeKorea 사업'으로 확보된 한국인 인체치수 정보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One-Stop 인체치수 정보 보급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Size Korea 사업은 산업제품 및 생활공간 설계 시 필요한 인체치수 정보를 보급하기 위한 것으로 2003∼2004년까지 2년간 우리나라 국민 2만여명에 대한 인체치수 측정조사 및 형상정보측정을 수행했으며 2005년에는 고령자의 동작범위 및 머리 형상을, 2006년에는 지체 장애인에 대한 인체치수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그동안 측정된 인체치수의 원 데이터(raw data)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체표준정보실(기술표준원 소재)에 방문해 통계 분석 및 형상 분석 작업을 직접 해야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관련 지식이 부족한 산업체나 연구기관에서 이용에 어려움이 겼었다.

이에 따라 기술표준원에서는 SizeKorea홈페이지(sizekorea.kats.go.kr)에 One-stop 인체치수 정보 보급 서비스 게시판을 개설하고 관련 인원을 확충해 산업체 및 연구기관에 인체치수정보 이용 편의성을 높이도록 했다.

One-stop 인체치수 정보 보급 서비스는 SizeKorea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관련 게시판에 데이터 사용목적, 원하는 데이터종류, 필요한 성별, 연령구간, 사용 프로그램, 및 상세 요청사항을 기입하면 담당자가 데이터 분석 및 인체형상 가공 작업 등을 거쳐 결과물을 이메일을 통해서 전달하게 된다. 진행 사항도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알려준다

다만 개인 논문 작성 및 개인 연구 등을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는 서비스에서 제외된다.

기술표준원 담당자는 "이번 서비스로 그동안 학계, 개인의 사용 비중이 높았던 인체치수 정보의 활용을 산업계에서도 좀 더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계 및 3차원 형상 작업을 대행, One-stop 방식으로 제공하게 된다"며 "그동안 데이터 활용이 적었던 산업계에 인체치수정보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은용주 기자 yong@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