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VS뉴스-(3)/휴대폰] 패션은 '미니스커트' 기능은 '샤인폰' 선호

최종수정 2007.07.23 11:28 기사입력 2007.07.23 11:28

댓글쓰기

올해 휴대폰 내수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미니스커트폰'과 '샤인TV'폰을 전략폰으로 내세웠다.

국내 간판스타간 전략폰 대결은 여타 휴대폰에도 영향을 미칠 공산이 커 관심이 쏠린다.

다만, 두 제품을 기능만 놓고 단순 비교하기란 쉽지 않다. 제품의 컨셉과 디자인의 접근방식이 완전히 차별화돼 있어 한 가지가 우월하거나 뒤처진다고 해서 전체적인 평가에 득이 되거나 해가 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두 제품은 모두 기존 '삼성 애니콜'과 'LG 싸이언'의 기본구조나 틀을 완전히 탈피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에게 각인될 수 밖에 없었던 휴대폰에 대한 고정관념을 기술과 디자인으로 없애버림으로써 제품의 진가를 살렸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  삼성전자/ 미니스커트 폰 
'미니멀리즘' 강조 아슬아슬한 '유혹'

삼성전자의 미니스커트폰(모델명: SCH-C220ㆍSPH-C2200ㆍSPH-C2250)은 해외에서 '울트라 에디션10.9'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제품 아랫 부분의 커팅된 면이 마치 미니스커트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미니스커트폰이라는 애칭이 붙여졌다.

이태준 삼성전자 애니콜마케팅그룹 국내영업사업부 과장은 "미니스커트폰이 10.9mm라는 슬림 디자인 보다 '미니멀리즘'이라는 올해 패션 트렌드에 맞춰 디자인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전체적으로 최대한 단순해 보이도록 외부의 나사, 홈 부분을 모두 없앴으며, 2.2인치 LCD화면은 상하단에 여백을 많이 둬 실제보다 커 보이도록 했다는 것이다. LCD 화면은 미러형 코팅 처리를 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면서 거울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액정하단에 메뉴 및 확인키를 두고 그 아래에 통화 및 종료 버튼을 모두 터치패드로 처리해 전체적으로 깔끔한 맛을 살렸다.

휴대폰 전체를 곡선 처리함으로써 손과 휴대폰의 접촉부위를 최대한 확장시켜 손의 피로감을 최소화했다. 휴대폰의 기능과 관련해 손으로 조작하면서 생길수 있는 오작동을 최소화한 점이 특징이다. 기능은 다른 제품과 비교할 때 양호한 편이다.

실시간 교통정보와 연동해 빠른 길을 알려주는 위성 GPS 길안내 기능이 탑재됐다. SK텔레콤과 KTF 가입자들은 별도의 키트를 부착하지 않고도 교통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메라는 200만 화소로 슬라이드를 올릴 때만 뒷면 상단에 노출되도록 디자인됐다. 사진 크기 조정, 화질조정, 화이트밸런스 조정, 측광방식 설정 등 디지털카메라 고유의 기능을 적용했다.

블루투스가 내장돼 손을 대지 않고도 MP3, 주문형비디오(VOD), 주문형오디오(MOD)감상 및 통화가 가능하다. 이밖에 33만 단어를 내장한 시사영어사 사전, MP3 멀티테스킹 등 각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화이트 사파이어 블루, 가넷 레드 등 3가지 색상이 출시된 상태이며, 실버와 블랙 색상도 출시될 예정이다.


◆  LG전자/샤인TV폰
명품 '지상파DMB' 스틸의 차가운 감성

LG전자의 '샤인TV폰'은 기존 '샤인폰'의 특성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기능을 더한 제품이다.

슬라이더(LG-SB630ㆍKB6300ㆍLB6300)와 폴더(LG-LB2500) 등 2종으로 구성됐다.

슬라이더형 샤인TV폰은 외형상 기존 샤인폰과 차이가 거의 없다.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는 물론이거니와 슈나이더가 인증한 '명품' 200만 화소 카메라도 그대로다. 지상파DMB가 추가되면서 오른쪽에 지상파DMB 전용 버튼이 내장됐고, 무게가 123g으로 다소 무거워졌다는 점만 다르다.

샤인폰은 제품의 외부 케이스를 플라스틱 대신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를 적용해 차가우면서도 세련된 고급스러움을 연출해 화제가 됐다.

샤인폰 개발을 주도한 이용희 LG전자 MC연구소 그룹장은 "싸이언만이 보여줄 수 있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스테인레스 소재를 사용했다"면서 "스테인레스 스틸에서 풍겨나오는 고급스러운 광택과 질감은 마그네슘이나 알루미늄 등 다른 소재로는 흉내 낼 수 없어 기존 생산공정을 개선해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메탈 소재를 케이스로 사용했을 경우, 벌어질 수 있는 전파수신 및 통화품질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탱고'라는 명칭의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해 적용했다.

제품 전면부는 미러 LCD를 사용, 전체적인 외관이 금속과 거울 덕분에 밝게 빛나는 '샤인'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했다. LCD 하단부에는 상ㆍ하 스크롤키를 적용해 메뉴, 문자메시지, MP3 등의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뒷면 디자인도 신경을 써 배터리 부분과의 구분 없이 일체화 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외장 메모리 기능이 없는 대신 1GB의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해 250여곡 이상의 MP3 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이동식 저장매체로도 활용할 수 있다.

지상파DMB의 경우 4가지 음향효과 기능에 시청예약 설정 기능, 원하는 장면 캡처 기능이 있으며 PC와 연결해 모니터로 DMB 방송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  패션은 미니스커트, 기능은 샤인폰 선호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 선택일까?

일방적인 우열이 가려지지 않아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택을 해야 한다면, 휴대폰 매니아들의 평가를 참고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이들은 기능보다는 자신의 감성을 채워주고 휴대폰을 하나의 디자인 소품이자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본다며 미니스커트폰에 좀더 후한 점수를 주고 있다.

반면, 휴대폰에 탑재되는 수 많은 기능중 정말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디자인과 기능을 적절히 양립시킨 샤인TV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두 제품 모두 여성 고객을 타겟으로 마케팅을 진행중이지만 그렇다고 이들 휴대폰이 여성용이라고 단정할 필요는 없다. 남성들도 감성에 호소하는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newsva.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