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 청문회] 朴, 정수장학회 강제헌납·영남대 강취 의혹(종합)

최종수정 2007.07.19 14:44 기사입력 2007.07.19 14:41

댓글쓰기

19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검증청문회에서는 정수장학회 강제헌납과 영남대 강취 의혹과 관련해 검증위원들과 박 전 대표간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다.

박 전 대표가 이사장으로 재직했던 정수장학회(옛 부일장학회)는 지난 5월 '진실ㆍ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가 강탈한 재산이라는 결정을 내리면서 범여권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 온 사안이라는 점에서 의혹 해소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영남대 강취 및 전횡 의혹 여부 역시 박 전 대표의 도덕성과 직결된 문제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박 전 대표는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한 듯 다른 사안들에 비해 적극적으로 의혹을 부인했고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 캠프까지 거론하며 '결백'을강조했다.

먼저 정수장학회가 (선친 재임시) 강제 헌납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박 전 대표는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사실이 아님을 입증할 자료를 정수장학회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학재단의 국가 헌납 등을 검토할 생각이 있는 지에 대해 "권한도 없는 사람이 공익재단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고 말했고, 최필립 현 이사장 임명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선친 시절은 물론 5공화국과 김대중 정부에서도 일한 사람을 제 측근이라고 하면 억측이다. 이사회에서 결정했다"고 부인했다.

그는 섭외비 탈세와 건강보험료 미납 의혹에 대해서는 "법이 바뀐 것을 잘 몰랐던 실무진의 착오였으며 추후 납부했다"고 해명했고, 정수장학회로부터 섭외비를 받은 것은 횡령이라는 지적과 관련, "일주일에 두세번 가서 결재도 하고 이사회도 주재하는 등 이사장으로서 해야 할 일을 다 한 만큼 횡령이라는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외환위기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이사장 월급을 두 배 이상 올린 데 대해서는 "당시 장학회가 대주주로 있던 문화방송 등의 사장과 급여를 맞춰 지급한 걸로 알고있다"고 해명했다.

영남대 강취 의혹과 관련, 그는 "영남학원 설립 당시 아버지가 많은 지원을 해 아버지의 유지를 받드는 일이라는 점에서 이사로 참여해달라는 제안을 수락했던 것이며 이후 이사장을 맡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영남대 재단측 '4인방'으로 거론되는 김모,조모,손모,곽모씨 등을 직접 임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결재선상에 있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K 전 총장이 확인서를 써줬다고 하는 데 이 분은 이명박 캠프에서 정책자문단으로 일하고 대구지역에서 사조직을 만들어 운영하는 분이다. (상대) 캠프 핵심관계자의 확인서가 신빙성있는 자료인가 하는 의구심을 갖는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영남대 부정입학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총장이 알아서 한 일"이라고 선을그은 뒤 검증위원이 '재단의 요청으로 부정입학이 이뤄졌다'는 내용의 판결문을 인용한 데 대해서도 "총괄책임자는 K 전 총장이었다. 그 분이 책임을 져야죠"라고 강하게 맞받았다.

그는 영남대 재단 산하 영남투자금융회사가 육영재단 발간 잡지에 기부금 1억3000여만원을 지급했다는 의혹과 관련, "기부금 출연을 확인했다. 제가 이사장이어서 이를 배려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지만 영남투자금융에 꼭 강요한 적은 없다"면서도 재단형편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육영재단에 기부금을 출연한 것이 정당하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일리가 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대화합 차원에서 정수장학회나 영남대 (반환) 문제를 고려할 생각이 없는 지와 관련, "대구대 유족이 문제제기를 하려면 저보다는 삼성의 고 이병철 전 회장에게 해야 한다. 저와 아버지는 관계가 없다"며 "대구대와 청구대가 합치는 과정에서 유족들이 이병철 회장께 학교를 맡아달라고 건의해 그 분이 학교를 키웠고이후 여러 사정으로 아버지가 관여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양규현 기자 khyang@newsva.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