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재벌정보 한눈에..공정위 포털 개설

최종수정 2007.07.16 07:39 기사입력 2007.07.16 06:28

댓글쓰기

국내 재벌그룹 계열사들의 지분구조와 재무구조, 환상형순환출자 내역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놓은 인터넷 포털사이트가 개설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재벌에 대한 시장감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이런 내용의 정보를 모아놓은 대규모기업집단 정보포털사이트 '오프니(OPNI.http://groupopni.ftc.go.kr)'를 16일부터 개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작년말 출자총액제한제도 등 사전규제를 완화하는 대신 사후규제와 시장감시 기능을 강화하기로 한 대규모기업집단시책 개편안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며, 이용자들이 손쉽게 접속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사이트는 각 재벌그룹 소속 계열사와 업종, 재무 등 일반적인 현황은 물론 출자나 소유지배괴리도.의결권 승수 등 지분구조, 지배구조, 지주회사, 재벌그룹간 재무구조 등 경영성과 비교, 공시사항 등 6개 메뉴 36개 항목이 제공된다.

특히 계열사간 환상형 순환출자 내역이나 채무보증 현황, 출자총액 현황 등도 세부적으로 공개된다.

공정위는 매년 관련 정보들을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계열사간 내부거래 현황이나 상품.용역거래 현황도 추가하는 한편 공기업집단 공시시스템인 '알리오'와도 연계해 관련 정보를 확충할 계획이다.

김병배 공정위 부위원장은 "기업집단에 대한 시장감시 활성화를 통해 기업들이 스스로 복잡한 출자구조를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물량 몰아주기 등 부당 내부거래를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승국 기자 inklee@newsva.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