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관료 CEO 열전] <5> 박성표 대한주택보증 사장

최종수정 2007.07.11 12:18 기사입력 2007.07.11 10:58

댓글쓰기

사람 미래가치 읽을줄 아는 안목

   
 
박성표 사장에게는 늘 따라다니는 애칭이 있다. 바로 '윤리경영 전도사'라는 수식어다.

이 애칭은 그의 인생관과 경영관을 그대로 담고 있다.

그는 노력한 만큼 대가를 얻을 수 있어 마라톤을 좋아하고, 남을 이겨야 하는 것이 아닌 자기자신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산에 오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회사에서는 윤리경영과 봉사 마일리지제도 등을 도입해 윤리의식이 직원들 몸에 습관화 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정직함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그의 말을 굳이 인용하지 않더라도 그가 어떤 CEO인지를 설명해준다.


◆  사람 냄새나는 최고경영인

박 사장은 대한주택보증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최고경영자이지만 직원 모두가 최고경영자가 돼야 한다고 항상 강조한다.

부단한 자기 혁신을 통해 근로 의욕을 높이고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는 주체가 된다면 누구나 그 자리에서 만큼은 최고경영자라는 것이다.

이처럼 대한주택보증의 미래가치는 바로 '사람'에서 나온다는 믿음 때문에 박사장은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인재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내에 부동산금융대학원 과정을 개설했고 해외의 선진 금융기법을 배워올 수 있도록 해외석사과정 지원도 강화했다.

박사장은 인재의 요건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건전한 윤리의식을 가진 사람을 꼽았다.

젊은 세대의 창의력과 과감한 도전정신을 칭찬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하고 윤리의식을 가져줄 것을 늘 강조해왔다.


◆  나눔ㆍ윤리경영은 온몸에 배야

그가 강조하는 인재상은 나눔경영, 윤리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것과도 무관치 않다.

3일간의 봉사휴가제를 신설하고 봉사실적에 따른 마일리지를 부여해 우수봉사자에게 별도의 시상을 하는 등 나눔 경영에 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국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다는 회사 설립취지에 걸맞게 무주택 국가유공자에게 주택임차자금을 지원하고 사랑의 집짓기 운동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직접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말 뿐인 혁신, 말 뿐인 윤리경영은 그에게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지난 1월에는 전면적으로 팀제를 도입하고 팀장 직급 공모제를 확대 실시하면서 능력위주의 평가 제도를 확립했다.

도전의욕을 느끼지 못하는 성장중단형 직원에게는 무서운 개혁 사령관인 셈이다.


◆  베테랑 전문경영인

너무나 인간미가 넘치다 보니 사실 처음 CEO로 취임했을 당시에는 한 회사를 이끌어 나가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시각도 없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그가 CEO가 된 것은 2005년이 처음이었다. 박 사장은 건교부 토지국장과 기획관리실장 등을 거치며 30년간 공직생활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기우에 지나지 않았다. 그가 거둔 성과는 베테랑 전문경영인을 능가했다.

2006년 6000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 실현, 정부 경영평가 금융수익유형 1위, 혁신우수 공공기관 대통령상 수상, 한국경영대상 윤리경영부문 대상. 지난해 거둔 이 같은 굵직굵직한 수상 이력이 그의 행보를 짐작케 한다.

지난 30년간 건교부에서의 공직생활을 밑거름으로 삼아 그는 착실하게 대한주택보증의 미래의 밑그림을 그려가고 있다.

취임 첫해부터 그는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대대적인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주문해왔다.

그는 2012년 부동산 금융산업을 선도하는 '종합 서비스회사'가 된다는 회사의 중장기 비전을 선포함으로써 자칫 공허해질 수 있는 '혁신'의 방향성을 분명하게 제시했다.

■  약력 

▲ 1952년  경남 밀양 출생
▲ 1970년  경남고 졸업
▲ 1974년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졸업
▲ 1975년  제17회 행정고시 합격
▲ 1979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 1985년  네덜란드 와게닝겐대 (이학석사)
▲ 1994년  미국 링컨토지정책연구소 연구원
▲ 1999년  건설교통부 토지국장
▲ 2000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 2003년  건설교통부 기획관리실장
▲ 2005년  대한주택보증(주) 사장 취임
▲ 2007년  중앙대학교 도시및지역계획학 박사

정수영 기자 jsy@newsva.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