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금융권 빚탕감 서비스 속속 도입

최종수정 2018.09.06 22:15 기사입력 2007.07.11 10:58

댓글쓰기

고객이 불의의 사고 등으로 어려울 때 빚을 탕감해주는 '대출금 상환면제 서비스'가 늘고 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최근 알프스론 고객 중 한명이 암진단을 받자 200만원 가량의 의료비와 남은 채무를 포함해 약 500만원을 감면해줬다.

이 저축은행은 교통사고자 및 중증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채무감면 뿐 아니라 의료비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채무감면 및 의료비 지원제도는 소액신용대출 이용자가 교통사고 등 불의의 사고나 암 등 중증질환으로 6개월 이상 입원해 경제활동을 못해서 불가피하게 빚을 갚지 못할 경우 자체 심사를 거쳐 채무상환을 면제해주고 최고 1000만원까지 병원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대상은 신용관리대상자(구 신용불량자)로 남은 빚 원금이 500만원 이하의 신용대출 연체채무자, 대출 이후 발생된 질병 및 사고로 인해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국내 정규 의료기관에서 입원 치료 중인 자 또는 암, 혈우병,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신부전증, 중화상, 중증 간질환, 중증 폐질환 등 6개월 이상 집중 치료가 필요한 중증질병의 진단 확정을 받은 사람에 한한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자격을 갖춘 채무자를 선별한 후 선정된 사람에게 잔여 채무를 전액 감면하고 1000만원 한도로 본인부담 병원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스위스 관계자는 "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증빙서류를 받고 지원하는 것으로 당기순이익의 1%를 쓰기로 한 회사 방침에서 비롯된 서비스"라고 밝혔다.

일부 금융회사들은 손해보험사에 단체보험을 가입함으로써 무료보험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대출금 상환 면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금융회사가 계약자가 되고 피보험자를 고객으로 해서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을 대출금과 상계하는 형식이다.

현재 HK저축은행과 현대캐피탈 등이 이처럼 보험 상품을 끼고 대출 고객들에 '대출금 상환 면제제도'혜택을 주고 있다.

 HK저축은행도 개인신용대출 상품인 'HK119머니'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대출금 상환면제 보험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2개 보험사에 보험을 들었다.

 HK저축은행은 이를 통해 고객의 사망 또는 50%이상 중증 후유 장애뿐만 아니라 암, 심장질환(심근경색), 뇌혈관 질환의 3대 질병 발생시 대출 원금을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또 당뇨병을 포함한 16대 질병으로 인한 31일 이상 입원할 경우에도 대출 시 가입에 동의하면 무료로 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800만원 대출받은 사람이 31일 동안 간질환으로 입원할 경우 입원일 하루 약 26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무료로 보상받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채정우 HK저축은행 RM팀장은 "저축은행 대출고객 대부분이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로 보통 공통적인 특성이 보험사 인수 거절 많다는 점"이라며 "위험 직업군에 종사하고 있어도 대출 고객이 거절하지 않으면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캐피탈이 최근 프라임론 고객을 대상으로 내놓은 '대출금 상환 면제제도'는 대출을 받은 고객이 갑작스런 상해로 돈을 못갚게 될 경우 사고 시점의 남은 채무를 전액 면제해주는 금융서비스다.

현대캐피탈은 회사차원에서 보험에 가입해 고객이 상해 사고로 사망, 혹은 50% 이상의 고도 후유 장해 판정을 받는 경우에 채무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의 추가 비용 부담은 없으며 현대캐피탈 프라임론 신규 또는 추가로 이용하는 고객 중 대출금 상환면제제도 가입에 동의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고객의 입장을 고려한 책임감있는 금융사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 중 첫 단계"라며 "이번 대출금 상환면제제도는 사고로 인한 불행이 가족에게까지 전해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정선영 기자 sigumi@newsva.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