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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항만인력 상용화 도입 확정

최종수정 2007.07.06 10:58 기사입력 2007.07.06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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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노조원 찬반투표서 투표율 99%, 찬성율 55%로 가결

항운노조가 독점 공급해 왔던 인천항의 항만인력 공급체계가 상용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인천항 항만인력 상용화가 5일 실시된 인천항운노조원 찬반투표에서 가결됨에 따라 올 하반기 중 상용화 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노조원 찬반투표는 인천항 노사정간 세부 협상 결과에 대해 인천항운노조 항만분야 노조원 174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투표참여율 99%(1724명), 찬성율 55%(956명)로 가결됐다.
 
이번 인천항 상용화 체제 개편은 부산항과 평택당진항(평택지역)에 이은 세번째이며 인원도 역대 최대규모(부산 1224명, 평택 275명)이다.
 
개편 대상인력은 인천항운노조 항만분야 1~6연락소 소속 노조원이며 대상부두는 개편대상 노조원들이 노무공급을 하던 내항, 남항 전 부두와 북항 신설 부두 등이다.

또한 상용화되는 인력에 대해서는 완전고용과 정년(만60세)을 보장해 특별법상의 근로조건 보장사항을 구체적으로 재확인했다.

상용화 인력의 임금수준은 월 370만원으로 하고 2008년 임금협상시 추가 인상키로 했으며, 복리후생 향상을 위해 중고생 및 대학생 자녀에 대한 학자금 지급, 경조휴가 및 경조비 지급 등에도 합의했다.

노사합의에 따른 항만현대화기금도 지속적으로 적립해 이를 조합원의 후생복리 및 고용안정을 위해 활용키로 했다.

강무현 해양수산부장관은 "이번 항만인력공급체제 개편은 항운노조가 항만인력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기존 체제가 기계화된 현대 항만에는 적합하지 않았다"며 "날로 치열해져 가는 주변 항만과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인천항 상용화 도입의 가결은 이러한 변화추세를 수용하는 노조원들의 결단에 의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항만물류전문가들도 이번 체제 개편으로 인해 하역업체가 부두를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하역생산성 향상되고 물류비가 절감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일용근로자였던 항운노조원이 정규직원으로 전환돼 근로조건이 향상되고 우리 항만의 대외신인도가 향상돼 외국 선사 및 다국적 물류기업 유치가 확대돼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을 가속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해양부는 기대했다.

해양부는 노사정 세부협약서 체결, 희망퇴직자 접수, 업체별 인력 배정 및 채용 등의 절차를 거쳐 올 하반기 중에 상용화 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은용주 기자 yong@ak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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