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대만 뱀장어 치어 일본 수출금지 할 듯

최종수정 2007.07.05 14:56 기사입력 2007.07.05 14:48

댓글쓰기

뱀장어 가격 급등 예상돼 일본 양식업자들 비상

대만이 뱀장어 치어에 대한 일본 수출을 일정기간 금지시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은 자국내 뱀장어 치어의 20% 정도를 대만에 전량 의존하고 있어 대만의 이번 금수(禁輸) 조치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에 급급해 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5일 대만 당국이 최근 자국 수산자원보호 등을 이유로 11월부터 뱀장어 양식에 사용되는 치어에 대한 일본 수출을 금지키로 방침을 세웠다고 대만 농업위원회어업서(수산청) 관리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신문은 또 대만 당국이 늦어도 오는 10월까지는 뱀장어 치어에 관한 대일(對日)금수조치 방법과 이에 따른 경제적 영향 등을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와 심도있는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금수(禁輸)기간은 약 3개월정도에 한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본 뱀장어 양식업자들에게는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신문은 예상했다.

대만은 2001년이후 치어부족으로 고심하는 일본측 요청을 받아들여 일본 뱀장어 양식업계의 연간 치어 양식량의 20%에 해당하는 약 10톤을 일본에 수출해 오고 있다.

하지만 대만이 자국의 뱀장어  치어부족시기에는 일본에게 치어수출을 해 줄 것을 요구한 것에 일본측이 응하지 않자 입법원(국회)'으로부터 '불평등'이라는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이번 뱀장어 치어의 대일 금수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한편 일본 수산업계 조사 결과 일본산 양식 뱀장어에 사용되는 치어는 수입이 전체의 20%를 차지하고 그 전량을 대만산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만의 치어 금수조치가 실시되면 치어부족은 물론. 더 나가서는 뱀장어 성어의 가격이 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용준 기자 sasori@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