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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초대석] 남인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최종수정 2007.07.04 10:59 기사입력 2007.07.04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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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람도 와서 살고픈 도시 만들것"

■  데스크대담 - 이승범 부동산부장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행정도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달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행정도시는 연기.공주일원 72.91km를 예정지역으로 시민친화적 청사 건축, 복합커뮤니티 조성, 원형지개발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해 조기 활성화를 선도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30년까지 3단계로 나뉘어져 추진되는 공사는 1단계 2015년까지 인구 15만명, 2단계 2022년까지 인구30만명, 2030년까지 인구 5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개발된다.

특히 '서울사람'이 그곳에 가서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만들 계획이며 균형발전된 한국을 상징하는도시가 될 '대한민국 새로운 미래의 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남인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만나 그동안의 사업내용 및 추진계획 등에 대해 알아봤다.


◆  행정도시 도시개념등에 대해 국제공모를 하게된 이유는

행정도시 건설은 단순한 신도시 건설 사업이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21세기 미래도시의 비전을 제히하느 사업이기 때문에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필요가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 도시로 수요자와 국민의 의사를 반영할 필요가 있어 국제공모를 추진키로 했다.

현재 도시개념, 첫마을, 중심행정타운 등 3번의 국제공모를 완료했으며 중앙녹지공간 국제공모를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생활권별 지구단위계획과 주요건축물 건축설계 등에서도 국제공모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안을 마련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행정도시의 지위와 구역설정은 어떻게 마무리 지을 것인가... 또 언제 마무리되나 

행정도시의 위상과 건설취지, 도시행정의효율성 등을 고려할때 국가직할의 단층제 자치단체가 타당하다.

행정구역도 예정지역과 주변지역으로 하는 안이 행정도시 특별법의 취지나 기 수립된 기본계획, 개발계획 및 광역도시 계획 등 관련계획에 부합된다.

특히 '세종' 명칭은 지난해 정부에서 국민공모, 국민선호도조사 등 국민적 참여속에서 선정한 안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선정됐다.

또 자치단체의 설립시기도 2010년 입주하는 첫마을 주민을 지원하고 건설초기부터 원활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도시의 조기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2010년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행정도시의 최대장점과 차별화된 계획은 무엇인가

행정도시는 예정지역 전체의 52%를 공원녹지로 계획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수 있는 숲과 공원, 녹지, 호수 등을 충분히 갖춘 지속가능한 녹색.생태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또 미래형 교육.주거.교통 등의 정주여건과 첨단의 의료.문화.유비쿼터스시설을 갖춘 자족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다.

건축물과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도시로 개발하는 등 다양하고 매력적인 도시경관 형성은 물론 공동체 문화를 복원해 새로운 도시형 공동체 형성을 유도할 방침이다.

도시전체의 2~3만명 규모의 20여개 생활권으로 구분해 각종 공공시설을 복합화한 커뮤니티 센터를 입지시켜 주민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운영할 것이다.


◆  지난해 대부분의 토지보상을 원만하게 마무리짓게 된 배경은

지난 2005년 12월부터 지난해말까지 97%의 토지보상을 완료하는 등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볼수 있다.

이는 보상 초기단계부터 의견수렴을 위한 창구를 마련해 의사결정에 주민대표를 참여시키고 합의된 내용은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상호신뢰를 구축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보상착수 8개월전부터 정부.지자체.주민.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보상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의견수렴 및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했다.

또 이주자 택지를 단독택지, 공동택지, 블록형택지 등으로 다양화 했으며 생활용지 공급, 직업전환훈련 및 취업아런, 주민생계조합을 통한 소득창출 사업 지원 등 이주.생활대책 및 영세민 지원대책을 다양하게 추진했기 때문이다.


◆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된 부분은 무엇이며 앞으로 남은 과제는

지난 5월 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12개 노선 113.9km의 도로 신설 및 확장, BRT 3개 노선 설치 등에 3조3359억원을 투입하겠다는 내용이 확정됐다.

이는 충청권의 주요지역과 행정도시간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립됐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마무리되면 KTX 등 광역교통망과의 연계를 통해 전국적인 접근성이 향상되고 대전.충남.충북을 잇는 교통망 네트워크가 구축돼 충청권이 하나의 교통권이 될 전망이다.

세부적으로는 2012년 이전에 경부고속철도 오송역과의 연결도로 11.2km구간이 신설되며 2012년 상반기까지 대전 외삼동과의 연결도로 확장공사가 완료될 계획이다.

또 2013년까지 천안~논산 고속국도 정안 나들목, 대덕테크노밸리, 오송~청주 구간이 2017년까지 공주시, 오송~청주국제공항, 청주시 등의 연결도로가 확장되거나 신설될 계획이다.

■ 약력

▲1952년 경남 진주 출생
▲경남고, 서울대 토목과(공학사) 졸업
▲2004년 금오공대 명예공학박사
▲1977년 기술고시 13회
▲1998년 대도시광역교통기획단 교통시설국장
▲1998년 건설기술심의관
▲1999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장
▲2001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
▲2002년 도로국장
▲2004년 육상교통국장
▲2005년 기획관리실장 정책홍보관리실장
▲2005년 건교부 차관보
▲2006년~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2005년~현재 대한토목학회 부회장
▲2006년~현재 고시동지회 부회장

정리 = 박종서기자 jspark@ak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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