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닐슨, 텔레피아 인수

최종수정 2007.06.28 13:40 기사입력 2007.06.28 13:38

댓글쓰기

통신 전문 시장조사업체... 모바일 시장 진출 노려

TV 시청률 전문 조사업체 닐슨이 통신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텔레피아를 인수하는 데 합의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날 이 같은 사실을 알린 닐슨은 구체적인 인수가는 밝히지 않았다.

닐슨의 텔레피아 인수는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통신시장의 규모가 날로 확장되면서 TV가 독점하고 있던 영역이 위협받고 있는 데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텔레피아의 시드 고엄 CEO는 "통신과 매체의 경계가 급속도로 불투명해 지고 있다"며 매체 환경이 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주로 예정된 애플의 다기능 휴대기기 아이폰의 출시는 모바일 기기로 TV를 보거나 뉴스를 읽는 풍경을 급속히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통신시장은 전망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인식한 닐슨은 이미 지난해 10월 휴대전화 사용 실태 조사를 전담할 닐슨와이어리스를 출범시켰지만 기술적으로 이 분야에 특화된 텔레피아에 한참 뒤쳐진 처지다.

특히 닐슨의 조사 표본은 일정기간 고정돼 있는 반면 텔레피아는 때마다 각기 다른 표본을 조사하고 있어 휴대전화 사용 실태에 관심이 많은 모바일 광고업계와 이동통신업체들은 텔레피아의 우세를 인정하고 있다.

김신회 기자 raskol@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