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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공공기관 고객헌장 수치 명시 요구

최종수정 2007.06.28 11:59 기사입력 2007.06.28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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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열차의 96% 이상을, 정해진 시각보다 KTX는 5분 이상 일반열차는 10분 이상 늦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은 앞으로 고객헌장이나 서비스이행표준을 작성할 때 위와 같이 구체적인 기준과 수치를 사용해야 한다.

국민들이 해당 공공기관의 핵심 서비스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기획예산처는 이를 위해 고객헌장 및 서비스이행표준 가이드북을 제작해 일선 공공기관에 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기획처가 제작한 가이드북에는 핵심서비스 알기 쉽게 표현, 구체적인 기준 제시, 측정 가능토록 계량화, 고객만족 수준의 서비스 약속 등 4대 원칙이 명시돼있다.

기획처는 또 공공기관의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기로 했다.

기획처는 각 공공기관이 평가 결과를 공개하도록 유도해 점진적으로 서비스 제공 수준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재호 기자 haohan@ak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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