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라이스, ‘연말까지 美-印 핵협정 완료 기대’

최종수정 2007.06.28 09:07 기사입력 2007.06.28 09:05

댓글쓰기

인도에 핵개발장비와 연료판매 허용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부 장관은 미국-인도 핵협정 협상이 올해 안에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005년 체결된 핵협정은 미국이 인도에 핵개발 장비와 연료를 판매하도록 허용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30년간 미국은 핵확산금지조약 서명을 거부하고 핵무기를 시험한 인도와의 핵 거래를 금지했었다.

라이스 장관은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인도사업협의회 모임에서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았지만 연말까지 협상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핵협정은 지난해 말 미 의회에서 통과됐지만 인도가 일부 조항을 놓고 반발하면서 최종 협상이 지연되고 있다. 올해 들어 양측이 여러 번 만나 논의를 벌였지만 좀처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라이스는 미국-인도 핵협정을 냉전시대 불화를 극복한 양국관계를 입증하는 사례로 규정하며 세계 최대 민주주의 국가인 두 나라가 협력할 분야는 앞으로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스는 이어 핵협정이 미국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워싱턴과 인도 정부가 당초 협정에서 약속된 부분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이지연 기자 miffism@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