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ETRI,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책 발간

최종수정 2007.06.21 13:04 기사입력 2007.06.21 13:02

댓글쓰기

황성운 박사, ‘DRM - 소유에서 사용권리로의 이동’

불법 유통과 복제를 방지하고 저작권을 관리하는 기술인 ‘디지털저작권관리(DRM)’에 대한 지침서가 발간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최문기) 전파방송연구단 황성운 박사는 IT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DRM - 소유에서 사용권리로의 이동’(총 344쪽, 진한 M&B 발간) 단행본을 발간했다고 ETRI가 21일 밝혔다.

지금까지 DRM 연구는 대부분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뤄졌지만, 이 책은 DRM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탈피해 균형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황 박사는 “디지털 저작권 문제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뤄진 현대사회를 그대로 반영하는 대표적인 사회 문제다”라면서 “이 책은 DRM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발간했다”고 말했다.

황 박사는 KAIST에서 전산학 박사학위 취득 후 지난 1998년 ETRI에 입사해 현재 전파방송연구단 방통융합 콘텐츠 보호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가격은 1만5000원.

채명석 기자 oricms@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