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中, 에어버스에 투자

최종수정 2007.06.24 19:42 기사입력 2007.06.21 12:56

댓글쓰기

유럽 6개 항공기 공장에 투자의지 밝혀...

중국의 국영 항공기 제조업체인 항공공업 제1집단(AVIC1)이 유럽 4개국 합작사인 에어버스의 유럽 소재 부품 제조공장 6곳을 매입하거나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21일 보도했다.

WSJ는 에어버스가 지난 2월 구조조정의 차원에서 프랑스, 독일, 영국에 있는 6개의 항공기 부품 공장을 매수하거나 제휴를 체결할 기업을 물색중이라면서  이와 관련해 AVIC1이 공장을 매입, 투자하고 싶다는 관심을 표현했고 구체적인 사항을 에어버스와  논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에어버스는 AVIC1을 포함해 공장 투자를 희망하는 몇몇 기업을 신중히 검토한 후 몇 개월 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중국 항공기 제조업체 AVIC1은 이미 현지에서 조립라인을 형성해 에어버스 A320 날개부품과  A380 수퍼점보기 착륙장치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지역 여객 제트기 ARJ21을 생산하면서 대형 여객기를 생산해 에어버스와 보잉사를 상대로 경쟁을 하고 싶다는 야망을 비췄었다.

AVIC1이 이번에 유럽내 6개 공장을 인수할 경우  항공기 부품 제조 분야에서는 중국을 벗어나 세계로 나아가는 첫번째 진출이 된다. 또한 세계 항공기 시장에서 중국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된다.

박선미 기자 psm82@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