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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드 디젤 VS 가솔린, 누가 빠를까?

최종수정 2007.06.14 14:29 기사입력 2007.06.14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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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드 디젤승용차와 가솔린승용차가 올해 첫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어서, 자동차 애호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가레트 터보 생산업체 하니웰코리아(대표 임병현)는 오는 17일 자사가 후원하는 '2007 디젤승용 페스티벌'(2007 Korea Diesel Festival) 대회를 통해 안산자동차경주장에서 1500cc급 디젤차와 가솔린차량을 대상으로 비교 평가전을 가진다고 14일 밝혔다.

'2007 디젤승용 페스티벌'의 스페셜 이벤트로 열리는 디젤 대 가솔린 경기는 1.5 VGT 프라이드 디젤승용차와 1.6 프라이드 가솔린승용차 각각 1대에 전문 레이서 2명이 번갈아 가며 교차로 경기를펼친다.

평가는 2.9km 서킷을 20분간 주행해 이 중 최고 속도를 낸 한 바퀴의 기록을 통해 강자를 가리게 된다.

1.5 디젤 프라이드(자동)는 배기량 1493cc, 공차중량 1135kg, 최고출력 112ps/4000rpm, 최대토크 24.5kgㆍm/2000rpm 이며, 1.6 가솔린 프라이드(자동)는 배기량 1599cc, 공차중량 1101kg, 최고출력112ps/6000rpm, 최대토크 14.8kgㆍm/4500rpm이다.

이처럼 디젤과 가솔린 프라이드는 최고출력은 동일하나 최고출력을 내는 rpm 영역이 다르다. 또 차의 실질적인 가속력을 좌우하는 최대 토크는 디젤승용이 월등히 높으며 저속의 엔진회전 때 큰 힘, 즉 최대 토크를 얻는다.

이번 경기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동일한 조건에서 전문 레이서가 참여, 디젤과 가솔린차 간의 타임트라이얼 레이싱을 통해 디젤차와 가솔린차의 주행 성능, 코너링, 순간 가속성 등을 비교 평가할 예정이다.

지난해 태백준용서킷에서 벌어진 2.5km 타임트라이얼 경기에서는 프라이드 디젤이 2.5km 서킷을 도는데 최고 기록 1분20초를 기록, 1분28초를 기록한 프라이드 가솔린을 제친바 있다.
 
2007 디젤승용 페스티벌은 디젤승용차를 보유한 운전면허소지자는 누구나 경기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희망자는 디젤차 전문 포탈 사이트인 e-디젤(www.ediesel.co.kr)로 접수하면 된다.

기성훈 기자 ki0301@ak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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