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저축은행의 증권사 인수 첫 사례 나올 듯

최종수정 2018.09.06 22:18 기사입력 2007.06.07 16:19

댓글쓰기

솔로몬저축은행 약 1600억 인수가 제시...KGI증권 최종협상자 선정

솔로몬저축은행과 KTB자산운용 컨소시엄이 KGI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향후 인수 작업과 솔로몬저축은행과의 시너지효과 등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솔로몬저축은행 컨소시엄은 KGI증권 매각주간사인 라자드측으로부터 지난 5일 2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고 접촉을 가졌다.

아직 컨소시엄 측은 공식 통보는 받지 않았고 인수가 성사되더라도 금융당국 허가가 남아있어 적극적인 입장표명을 꺼리고 있으나 저축은행의 첫 증권사 인수를 눈앞에 두게 돼 무척 고무적인 분위기다.

◆앞으로 남은 과정은= 매각 주간사인 라자드가 2차 인수협상대상자를 단독 선정한 것은 거의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왔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KGI증권의 대주주인 쿠스 그룹 측도 협상을 길게 끌어봤자 이로울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인수 제시 금액은 1500억~1600억원선으로 알려졌으나 컨소시엄 관계자들은 앞으로 협상의 여지가 남아있다는 입장이어서 가격 조절도 가능할 전망이다.

최종 인수가 결정될 경우 8월쯤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저축은행이 증권사를 인수한 선례가 없는만큼 금감위가 지배주주 승인을 할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크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내부적인 대주주 적격 심사 등 법적인 검토를 다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들도 "승인이 나지 않을 사안에 대해 컨소시엄측이 경영현안을 제쳐두고 무리수를 둬가며 진행할 이유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 관계자는 "저축은행이 포함돼 있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지 말아줬으면 한다"면서 "앞으로 저축은행도 종합금융사 식으로 가는 방향을 고려해 줬으면 한다"이라고 말했다.

◆고객들은 어떤 서비스 받나= 솔로몬저축은행이 KGI증권사를 인수하게 되면 저축은행 입장에선 증권사 소유와 함께 관련상품 및 저축은행과의 연계 상품을 개발 판매할 수 있게 돼 시너지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솔로몬저축은행 관계자는 "인수 후에는 각종 기업금융 관련 수익 모델 개발과 고객들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솔로몬 저축은행측으로서는 종전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법인 투자영업 부문을 증권사를 통해 진할 수 있게 돼 향후 대출, M&A관련 투자 모델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비상장 기업에 투자할 때 자기자본의 10%밖에 투자할 수 없었던 저축은행의 한계를 넘어 좀 더 투자의 범위를 넓혀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솔로몬저축은행의 업무 영역 확장 가능성이 엿보인다.

고객들은 다양한 증권사 금융상품을 저축은행에서도 제공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그동안 저축은행에서 접할 수 없었던 펀드 및 수익상품 등을 전국 20여개 솔로몬저축은행 지점에서 대할 수 있게 된다.

◆지나치게 높은 인수가 부담?= 컨소시엄 측이 주장하는 시너지효과에도 불구하고 금융계에서는 인수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다. 1차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고도 최종 협상 후보 선정에서 불참한 국민은행도 지나치게 높게 평가된 KGI 증권의 인수가격에 대한 불만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KGI 증권은 2004년 2월부터 지점을 폐지해 2005년에 본격적으로 소매영업을 중단했고 직원도 70명에 불과한 소형 증권사다. 게다가 KGI증권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등 영업기반이 취약하다.

자기자본 등을 감안해도 적정 매각가격은 1100억원 선으로 평가돼 왔다.

하지만 증권업 진출 경쟁에서 비롯된 프리미엄이 400억~500억원인 셈이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KGI 증권사를 둘러싼 인수전은 자본시장 확대와 자통법 시행 등의 시기에 맞춰 증권업 라이센스를 확보키 위한 경쟁 양상이 짙다"고 말했다.

정선영 기자 sigumi@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