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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상반기 히트상품/심사평] 침체된 시장서 빛난 혁신브랜드

최종수정 2007.05.30 12:08 기사입력 2007.05.3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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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규 한국브랜드협회장

2007 아시아경제 상반기 히트상품의 선정대상은 각 부문별로 아시아경제 광고마케팅국에 제출, 접수된 기업의 신청서에 의거 각 부문별로 1개 품목에 해당하는 기업의 상품을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 품질의 우수성, 경쟁제품과의 비교우위, 매출고 및 매출신장률, 희귀성, 희소성, 유용성, 마케팅전략 및 광고의 우수성 등 후보 제품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사회적, 실용적 가치를 폭넓게 적용해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기준에 의거 예비심사와 본심으로 사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2/3 이상의 동의를 얻은 상품을 대상으로 하여 14개 부문 50개의 소비자가 선호하는 2007 아시아경제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선정하게 됐습니다.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다양한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른 소비의 판도를 뒤흔들 새로운 집단이 주류를 이루는 신소비자로 등장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며, 그들은 진품(Authenticity)에 대한 강한 욕구와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며,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자신이 정보의 원천이 되고,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도 능동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질적인 고품격 생활의 추구와 개성적인 라이프스타일, 정신적, 문화적 만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히트상품은 해당분야의 미래를 가늠하게 되는 척도가 되는데, 시장과 소비자는 물론 끊임 없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예견하고, 기존의 판도를 역전시킬 수 있는 제품의 과감한 차별화를 통해 혁신적인 방향을 제시하여주고 기업의 진로를 결정짓게 되는 요인이 되며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히트상품은 그런 점에서 한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 되므로, 기업에게 끈임 없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능동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롭고 획기적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기업은 세계적인 변화의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욕구와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부응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독특한 신기술에 의해 탁월하고  부가가치 높은 상품을 개발, 차별화된 제품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때 소비자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게 되며, 그 기업의 제품과 브랜드는 목표를 달성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의 물결에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스스로 변화하지 못한다면 그동안 피땀 흘려 쌓아 온 결실이 소멸되어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당해 퇴출 되는 비운을 맞게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2007년도 히트상품으로 본 소비 트랜드 6가지 키워드로 대중과(Mass) 명품(Prestige Product)의 신조어인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을 소비하는 경향으로 매스티지(Masstige)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디자인 중시, 웰빙, 매스티지 등 가치소비 확산, 올인원 제품의 인기, 토종에 대한 관심, 저가시장의 성장과 한계 등을 소비특징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또한 산업의 융 복합, 이종업체간 제휴, 세대교체, 다문화 수용 등 불안과 희망이 공존하는  환경 속에서 소비주체인 '사람', 소비대상인 '상품', 그리고 소비 장소인 '공간'이 2007년 소비시장의 주요 마케팅 컨셉이 됩니다.

이번에 아시아경제에서 선정한 2007 히트상품 12개 부문 50개 품목은 일류 브랜드, 외국유명제품과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춘 신상품들로,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성능과 품질 면에서도 소비자를 만족시켰을 뿐 아니라 침체된 시장에서 빛을 발한 우수 제품과 서비스들입니다.

또한, 선정된 기업들은 뛰어난 기술과 소비자의 기호에 부응한 차별화된 상품으로 승부하는 업체로서 향후 이들 기업의 신상품들이 어떻게 기획되었고, 어떻게 시장 속에서 자리 잡아 나가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운영의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게 될 것이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패의 위험이 크더라도 시장의 창출수요가 있는 혁신적인 부분에 대한 투자와 다소의 위험성은 있겠지만 창조적인 미래를 향한 연구개발 분야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한정된 지면으로 인해 2007 아시아경제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기업의 전제품에 대해 경쟁적인 특장점을 소개하지 못한 점에 대해 이해를 바라며 2007년 아시아경제 선정 상반기 히트상품에 선정되어 수상한 기업의 제품과 브랜드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제품개발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투자의 계기가 되어지기를 희망하며, 이번 행사를 주관한 아시아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기업에 축하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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