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정부, 공공시설·장비 관리실태 일제 점검

최종수정 2007.05.23 10:39 기사입력 2007.05.23 10:28

댓글쓰기

고공시설장비 안전점검 강화, 하절기 집단식중독 사고 예방 활동 등
국정현안정책 조정회의 개최

6월까지 각 부처가 관리하는 공공시설·장비의 관리실태에 대한 일제점검이 실시된다.

또한 민간보유 고공시설장비에 대한 안전점검이 강화되고 하절기 집단 식중독 사고 예방 활동도 강화된다.

23일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정책 조정회의를 개최, 최근 발생한 소방굴절차 안전사고 및 골든로즈호 침몰사고 등에서 정부기관의 안전관리에 허점이 노출되고 하절기 각종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이같은 내용의 하절기 안전사고 예방대책 및 사고발생시 대응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처가 관리하고 있는 공공시설·장비의 관리실태를 일제 점검하고 점검결과를 토대로 시설별.장비별 세부 안전점검기준을 수립 또는 보완해 정기점검이 이뤄질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주관부처가 없는 이삿짐 리프트카에 대해 관리부처를 지정하고, 관리부처별 고공시설장비(이사짐 리프트가, 타워크레인, 곤돌라, 승강기 등) 안전점검실태 파악을 통해 개선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해와 같은 학교급식의 식중독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급식위생관리 실태 및 보고체계를 재점검하고 청소년수련시설, 복지시설, 대기업, 어린이집, 교도소, 군부대 등의 집단급식소 위생관리를 점검 지도할 계획이다.

지난 3~4월 실시한 유아시설, 체육·문화시설 안전점검 결과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여부를 확인하고 여름철 물놀이업체 안전관리 실태도 일제점검할 예정이다.

복합영화상영관, 고층건물, 대형판매시설, 집회시설 등 총 2980개에 이르는 대형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예방 및 경계활동, 소방교육훈련 등을 강화하고 피난·방화시설 불시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를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에 국무총리 특별지시로 시달하는 한편 국무조정실과 소방방재청이 협조해 현장에서의 집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서영백 기자 ybseo@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제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한달 새 2000명 임신"…아프간 난민 체류지 열악한 현실 "한달 새 2000명 임신"…아프간 난민 체류지 ...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