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국민연금 홈페이지 새롭게 단장

최종수정 2007.05.22 10:59 기사입력 2007.05.22 10:59

댓글쓰기

국민연금관리공단은 홈페이지(http://www.nps.or.kr)를 새롭게 개편해 지난 14일부터 신고ㆍ신청, 증명서 발급, 조회서비스 등 55종의 전자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존에는 개인에 대한 6종의 조회서비스만이 제공됐으나 이번 개편으로 개인서비스 30종, 사업장서비스 23종 및 공통서비스 2종으로 확대 제공된다.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자동이체, 우편물 수령지 신청, 연금 청구 등 20종의 신청서비스 ▲가입증명, 납부증명, 소득공제용 납입증명 등 11종의 증명서 발급서비스 ▲보험료 고지내역, 보험료납부내역, 예상연금조회 등 24종의 조회서비스 등이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 등에 이용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개인고객의 경우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사업장고객은 기업공인인증서 또는 사용자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다.

조회서비스는 24시간 연중무휴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신고ㆍ신청 및 증명서 발급서비스는 자료의 전산처리상 평일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로 서비스 시간이 제한되며 일부 확인이 필요한 업무(연금청구, 과오납금청구 등)를 제외하고 모두 실시간으로 처리된다.

전자민원서비스의 전면 실시로 그동안 신고ㆍ신청 및 증명서 발급을 위해 공단을 방문해야만 했던 가입자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공단 측은 전망했다.

이와 함께 공단은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민원서비스 이외에도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이 다양한 연금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용선 기자 cys4677@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제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