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대구은행, '금리승인시스템' BM특허 취득

최종수정 2007.05.21 17:03 기사입력 2007.05.21 17:02

댓글쓰기

대구은행은 특허청으로부터 '금리승인시스템(IAS, Interest Approval System)'에 대한 특허출원결정을 승인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대구은행은 인터넷뱅킹을 통한 사이버지점 운영시스템, 환율전광판 자동고시 방법, 물류가방 잠금장치, 사이버캐시를 통한 전자결제방법 등의 BM특허 등록에 이어 5건의 BM(Business Model)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대구은행은 지난해 2월부터 5개월에 걸쳐 금리승인시스템을 자체 개발했으며 지난해 8월 BM특허 출원을 신청해 지난 16일 특허출원 결정을 통보 받았다.

이 시스템은 대구은행이 앞으로 20년간 독점 사용하게 된다.

기존에는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하려면 영업점 창구 직원이 전화로 본점 담당부서에 우대금리 신청을 해야 했다.

하지만 '금리승인시스템' 개발로 고객의 수익기여도에 따라 금리가 즉시 결정되며 고객에게 제공된 금리정보는 물론 고객별 금리민감도까지도 파악된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고객별, 영업점별 우대금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거나 신속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수신금리 변화 추이와 효율적인 NIM(순이자마진) 관리도 수월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부원 기자 lovekbw@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제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