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SH자산운용 'Tops 글로벌 SRI 주식 1호' 출시

최종수정 2007.05.21 10:06 기사입력 2007.05.21 10:05

댓글쓰기

국내 최초 글로벌 SRI 주식형 펀드

SH자산운용은 21일 국내최초로 글로벌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지속가능투자펀드(SRI)인 'Tops 글로벌 SRI 주식투자신탁1호 Class A1'을 신한은행 전 영업점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기업의 환경적ㆍ사회적ㆍ기업지배구조 측면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성장가능한 글로벌 기업주식에 선별 투자한다.

그동안 국내SRI펀드 및 해외SRI재간접펀드가 출시된 적은 있지만 글로벌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해외주식형SRI펀드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SH자산운용은 이에 따라 국내 SRI 펀드 뿐만 아니라 해외 SRI 펀드도 운용하는 국내 유일의 자산운용사가 됐다.

이 상품은 글로벌 SRI 인덱스인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세계지수를 추종하는 포트폴리오를 100종목 내외로 구성하고 최적화 기법을 이용, 추적오차를 최소화해 운용된다.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세계지수는 다우존스와 SAM(Sustainable Asset Management)이 1999년에 발표한 최초의 글로벌 SRI 인덱스다.

현재 14개국의 60여개 금융기관이 지수사용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약 50억달러(USD) 이상의 금융자산이 이 지수를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SRI 펀드는 투자대상기업의 재무분석, 비재무위험인 기업의 환경적 책임,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등 ESG요소를 동시에 분석해 장기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투자하는 펀드다.

이승국기자 inklee@akn.co.kr
<저작권자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