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다음, 검색엔진 '다음오에이' 공개

최종수정 2007.05.14 11:02 기사입력 2007.05.14 11:01

댓글쓰기

다음이 야심차게 준비해 온 자체개발 검색엔진이 모습을 드러냈다.

14일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검색 서비스의 핵심 경쟁력으로 평가 받는 검색엔진의 자체 개발을 완료, 독자적인 검색 기술력을 보유함으로써 다음 검색의 차세대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재 다음은 테스트베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웹문서 검색 베타사이트((http://ws.daum.net)를 통해 해당 엔진의 안정화를 위한 시범 운영에 돌입한 상태로 이번 웹문서 검색베타 사이트에서 첫 선을 보인 웹 검색로봇은 ‘Daum operating agent/다음오에이)’다.

이 검색로봇은 문서간의 연결 관계에 기반한 우선 순위 선정 방법을 기본으로 ▲정보량이 많은 문서별로 차등적인 가중치 부여 ▲실시간으로 문서 중요도에 대한 랭킹 계산 등을 통해 양질의 문서를 선별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문서 중요도의 기준은 해당 문서와 타 문서들과의 연계성 외에도 사용자들의 웹문서 사용 패턴을 분석해 적용된다.

다음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의 적용을 웹문서 영역을 시작으로 카페검색, 블로그 검색 등 각 디렉토리별로 점차 확대하며, 대용량 문서에 대한 시스템 확장의 용이성 및 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리소스 관리의 최소화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손경완 다음 검색본부장은 “이번 검색 엔진 개발은 독자적인 기술력을 보유함으로써 차세대 검색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다음이 보유한 30억건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사용자 니즈에 가장 최적화 된 검색 결과를 구현하는 등 차별화 된 검색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유윤정 기자 you@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제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