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대한민국과 아제르바이잔공화국간 공동 성명(전문)

최종수정 2007.04.23 16:40 기사입력 2007.04.23 16:40

댓글쓰기

대한민국과 아제르바이잔공화국간 공동성명

노무현 대한민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2007년 4월23-24일간 대한민국을 국빈방문하였다. 양국 정상은 양국간 주요현안 및 지역적, 국제적 문제에 대하여 폭넓게 의견을 나누고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양국간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1. 노무현 대통령과 알리예프 대통령은(이하 양측)UN 현장의 목적과 원칙 및 국제법상 일반적으로 공인된 규범에 입각하여 양국간 협력관계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의 의지를 확인하였다.

2. 양측은 1992년 수교 이래 꾸준히 발전해 온 양국 관계가 2006년 5월 11일 노무현 대통령의 아제르바이잔 공식 방문시 서명된 ’대한민국과 아제르바이잔공화국 간의 관계와 협력의 원칙에 관한 공동선언’을 계기로 한층 격상되었음을 평가하고, 양국 정부 차원과 국회 차원의 교류 및 외교부간 고위급 협의를 증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3.양측은 국제사회의 시급한 대응이 필요한 국제적,지역적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동 현안들에 대한 공통의 인식과 입장을 확인하였다.

가.아제르바이잔측은 한반도의 평화증진 및 동북아시아의 공동번영 달성을 위한 대한민국의 평화와 번영 정책에 지지를 표명하였고,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한국측의 노력을 지지하였다.

나.양측은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간 나고르노-카라바흐 분쟁의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주권 및 영토보전에 대한 존중을 기초로 UN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와 OSCE리스본 정상회의의 세 가지 원칙에 주목하였다.

다. 양측은 평화,안보,개발 및 인권 분야에 있어서 유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국제 테러,마약,향정신성 물질의 불법거래 및 예비행위, 국제적 조직범죄,인신매매와 무기밀매,대량파괴무기 확산 등의 대처에 있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4. 양측은 통상투자분야의 협력 증진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대한민국 정부와 아제르바이잔공화국 정부간의 투자 증진 및 보호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였으며, 에너지.건설.교통.통신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들을 체결하였다.

양측은 향후 양국관계의 법적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중과세방지협정 등 주요 협정 및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해나가기로 하였다.

5.양측은 에너지.자원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 증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아제르바이잔측은 자원개발 및 사회 인프라 건설에 있어 한국석유공사 등 한국기업들의 호혜적 제안을 환영하였다.

6. 양측은 양국간 협력 증진을 위해 한-아제르바이잔 경제.과학.기술협력 공동위원회를 설립하여 정부간 협의를 활성화시키기로 하였다.

7.양측은 한-아제르바이잔간 인적 교류 증진을 위해 외교,관용 여권에 대한 사증면제협정 체결 추진 등 사증발급절차 간소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8.한국측은 아제르바이잔의 경제발전과 개혁 추진의 실질적 성과를 환영하고 아제르바이잔의 WTO가입을 지지하였다.

9.양측은 양 국민들간의 상호이해와 우의를 확대,심화하기 위하여 인적 교류와 문화,교육, 관광 분야의 교류를 강화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10. 양측은 알리예프 대통령의 국빈방문이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다.알리예프 대통령은 한국정부와 국민들의 따뜻한 환대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명하였다.

2007년 4월23일 서울에서 동등히 정본인 한국어,아제르어 및 영어로 각2부를 작성하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을 대표하여

    노   무   현                                                         일 함    알 리 예 프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