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특파원 리포트] 걸프아랍의 50대 가장 존경받는 기업

최종수정 2007.04.24 12:00 기사입력 2007.04.24 12:00

댓글쓰기

알왈리드 왕자의 킹덤 홀딩 인베스트먼트가 1위, 에미레이트 항공이 2위에 올라

2002년부터 계속된 고유가로 걸프아랍에는 오일머니가 철철 넘치고 있다. 덕분에 기업들은 영업실적을 발표할 때마다 새로운 기록을 세우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말 그대로 걸프아랍 기업들의 전성기다.

돈이 넘치는 걸프아랍에는 어떤 기업이 있을까? 4월 셋째주 중동의 비즈니스 전문지 아라비안 비즈니스는 걸프협력기구(GCC) 6개 회원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50대 기업을 발표했다.

아라비안 비즈니스는 가장 존경받는 50대 기업을 선정하면서 역동적인 혁신, 효율적인 리더십, 성장 정도 그리고 새로운 시장개척 의지 등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에는 사우디 왕자 알왈리드 빈 탈랄의 킹덤 홀딩 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됐다. 지주회사인 이 회사는 호텔, 금융, 부동산에서부터 농업, 고급 레스토랑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66%의 성장률을 보인 포시즌스 호텔의 최대지주인 킹덤 호텔스 인베스트먼트(KHI)도 자회사 중 하나다.

이 밖에도 알왈리드 왕자는 킹덤 홀딩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아마존, AOL/타임워너, 애플, 보잉, 카나리와프, 시티그룹, 코카콜라, 컴팩, 디즈니랜드 파리, 이베이, 포시즌스 호텔, 페어몬트 호텔, 포드, 질레트, 맥도널드, 뫼벤픽 호텔, 뉴스코퍼레이션, 펩시, P&G, 월트디즈니 등에 투자하고 있다.

2위에는 에미레이트 항공이 선정됐다. 1985년 설립돼 이제 갓 스무살을 넘긴 에미레이트 항공은 항공업계 사상 최고의 성공신화를 일구며 두바이를 중동의 항공허브로 만들었다.

설립후 현재까지 5년연속 ’중동 아프리카 최고 항공사’,  ’전세계 최고 1등석 항공사’ 등 300개 이상의 항공업계 상을 휩쓸면서 세계 최고 항공기업 중 하나로 급성장 중이다.

3위에는 바레인의 금융기업 걸프 파이낸스 하우스(GFH)가 선정됐다. 1999년 설립된 GFH는 이슬람 국제금융 분야의 떠오르는 기업으로 지난해 2억1200만 달러의 순익을 기록해 전년대비 5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지난해말 현재 자산규모가 15억 달러 정도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자기자본수익률(ROE)는 41%, 납입자본이익률은 100%에 이르렀다.

4위에는 버즈 두바이의 발주기업 이마르가 올랐다. 세계 최대 부동산 기업중 하나인 이마르의 핵심적인 프로젝트는 버즈 두바이를 포함된 200억 달러 상당의 버즈 두바이 다운타운 건설사업이다.

이외에도 이마르는 266억 달러 상당의 사우디의 ’킹 압둘라 이토노믹 시티’ 건설사업 등 중동 대부분의 국가와 인도 등에서 각종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5위에는 아랍에미리트(UAE)의 락 뱅크가 선정됐다. 2000년에 직원수 60명 총자산 1억3600만 달러였던 락 백크는 2007년 직원수 1500명 총자산 25억 달러로 급성장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티타늄카드 발매로 단 10개월만에 UAE 신용카드 시장의 23%를 점유했다.

이밖에 쿠웨이트 투자회사 더 인베스트먼트 다르가 6위에, 중동 최대 비석유부문 제조업체인 사우디의 사빅이 7위에, 카타르의 투자회사 카타리 디아르가 8위에, 카타르 에어라인이 9위에, 사우디의 부동산 개발업체 다르 알 아르칸이 10위에 각각 올랐다.

 걸프협력기구 회원국의 50대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톱 10 (출처: 아라비안 비즈니스) 

순위

기업명

국가

1

킹덤홀딩컴퍼니

사우디아라비아(KSA)

2

에미리트항공

아랍에미리트연합(UAE)

3

걸프 파이낸스 하우스(GFH)

바레인

4

이마르

UAE

5

RAK 뱅크

UAE

6

더 인베스트먼트 다르

쿠웨이트

7

사빅

KSA

8

카타리 디아르

카타르

9

카타르항공

카타르

10

다르 알 아르칸

KSA

 

 

 

 

 

       

 두바이=김병철 특파원 bckim@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www.akn.co.kr) 무단전제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