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온라인쇼핑몰, 프로슈머 마케팅 확대일로

최종수정 2007.04.15 17:05 기사입력 2007.04.15 17:00

댓글쓰기

제품에 소비자 의견 반영...고객만족도 매출 업 '일석이조'

온라인쇼핑몰에 프로슈머 마케팅이 확연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의견을 직접 반영하는 이러한 마케팅은 곧 매출로 이어져 각 기업들이 앞다퉈 도입 중이다.

프로슈머란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용어로, 상품 개발의 주체로 발전한 소비자를 뜻한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마켓은 다음 달 21일까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나만의 가구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평소 갖고 싶었던 가구나 현재 가구의 부족한 점을 개선한 나만의 가구를 자유롭게 디자인해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면 되고 응모양식은 홈페이지 이벤트 코너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1등에게는 실제 아이디어대로 제작된 가구를 증정한다.

또 선정된 일부 작품은 G마켓 PB상품인 G센스상품으로 실제 출시돼 경매에 선보일 예정이다.

인터파크마트는 ’이 상품 구해주세요’ 코너를 통해 고객들이 상품을 추천하면 이를 적극 반영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최근에는 종이컵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는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인터 파크마트 PB(Private Brand)상품으로 종이컵을 제작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얻은 바 있다.

롯데닷컴도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결제 시스템을 변경했다. 지난해 초까지 롯데닷컴에서는 종이상품권이나 PP카드 형태인 롯데상품권으로는 결제가 불가능했다. 그러나 ’롯데닷컴으로 찾아와 상품권을 전해주겠다’ ’우편으로 상품권을 보내겠다’ 등의 고객 제안을 받아들여 상품권 결제를 시작, 최근 일일 2~3000만원 정도의 상품권 결제가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쇼핑몰에 프로슈머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은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제품 개발이 용이하고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하기 때문에 고객과 매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소비자와의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온라인업계에서는 제품 개발부터 신규 서비스까지 소비자가 뛰어들 수 있는 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것이다.

G마켓 가구생활팀 김현준 팀장은 &47538;소비자들의 아이디어는 기존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볼 수 없는 참신함과 기발함이 있다&47539;면서 &47538;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상품은 고객만족도가 높고 자연스레 매출 증대로 이어져 기업들의 프로슈머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47539;이라고 말했다.

최용선기자 cys4677@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