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규성 기자의 재계프리즘] 이건희 삼성 회장이 올림픽에 집착하는 이유

최종수정 2007.04.29 16:27 기사입력 2007.04.13 09:10

댓글쓰기

2016년까지 총 18년간 올림픽 스폰사로 '군림'...브랜드가치 급격히 상승

유럽에 장기 출장인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010년부터 2016년 사이에 열리는 하계·동계 올림픽의 무선통신분야에 공식 스폰서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건희 삼성회장이 이탈리아 로마에 체류하면서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을 오가면서 2010년부터 2016년까지의 올림픽 공식 스폰서로 삼성전자가 선정되도록 노력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한 "공식 후원은 사실상 확정된 것이나 마찬가지며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국제경기연맹총연합(GAISF) 주관 ’스포츠어코드`’행사에 IOC위원 자격으로 참가하는 이건희 회장이 직접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안다"고 귀띔하더군요.

그러나 이번 공식 스폰서 체결로 후원액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삼성측에 따르며 공식 스폰서 체결이라는 것이 금액이 확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막판까지도 밀고 땅기는 접전을 통해 금액이 확정이 될 것이란 소리죠.

올림픽을 후원하기 위해 적어도 1500억~2000억정도의 천문학적인 금액이 소요되기 때문에 삼성의 입장에선 최후까지 금액을 낮추려고 전력을 질주할 수 밖에 없는 노릇이죠. 실제로 지난 2000년 호주 시드니 올림픽때에는 삼성전자가 올림픽 마케팅때 무려 2억달러를 투자한바 있습니다.

여하튼 삼성전자가 공식스폰서로 확정이 되면 지난 1998년 나가노 올림픽 때부터 처음 시작했던 삼성전자의 올림픽 후원마케팅은 총 18년간 지속되는 진기록을 낳을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1988년 서울 올림픽에 로컬 스폰서로 참여한 이래로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에 월드와이드 스폰서로 최초 참여했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과 2002년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및 지난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의 공식 스폰서사로서 올림픽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내년에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올림픽에도 무선통신분야에 삼성전자가 올라와 있습니다.

종신직인 IOC위원이기도 한 이건희 회장은 올림픽 마케팅에 매우 크게 신경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투입되는 돈보다 얻는 마케팅 효과가 그 이상이라는 지극히 단순한 시장논리 때문입니다.

삼성그룹의 계열사이기도 한 광고대행사 제일기획에서 분석한 자료인 ’2004 아테네올림픽 후원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이 올림픽 후원사인지를 아는지에 대한 비 보조 인지도는 올림픽 이전 20%에 불과하던 것이 올림픽 이후 33%로 수직 상승해 11개 공식 후원사 중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체 인지도에서는 코카콜라, 맥도날드에 이어 3위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삼성이 올림픽 후원사로 처음 참가한 지난 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당시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고작 32억 달러였지만 시드니 올림픽 등을 거치면서 125억 달러로 성장한 것도 바로 올림픽 후원사로 삼성전자가 계속 들어가 있었던 것이 컸다는 평입니다.

삼성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올림픽 스폰서가 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올림픽 로고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받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은 그 확보된 권리를 가지고 스폰서 금액의 몇 배를 들여 갖가지 프로모션과 광고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들 덕분에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높아졌고, 이건희 회장도 올림픽 후원사로 삼성이 들어갈 수 있도록 직접 뛰는 겁니다.

한 가지 더! 이건희 회장이 삼성전자를 올림픽 후원사로 선정되도록 노력하는 것과는 별개로, IOC위원 자격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뛰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유치에 성공한다면 삼성의 입장에선 일거양득임 셈이지요. 

이규성기자  bobos@akn.co.kr
<저작권자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