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SKT, 휴대폰 통한 일회용 비밀번호 서비스

최종수정 2007.04.04 10:55 기사입력 2007.04.04 10:55

댓글쓰기

NHN 한게임 사이트서 서비스

SK텔레콤은 휴대폰에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탑재해 온라인 사이트 접속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U-OTP’(Ubiquitous-OTP)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OTP(One Time Password)는 매번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새롭게 부여되는 일회용 비밀번호로서 기존의 인증수단인 ID·패스워드,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을 보완해 포탈 서비스 접속 및 금융거래시 본인 인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의 U-OTP 서비스는 휴대폰에 OTP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제휴된 모든 인터넷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한 통합형 모바일 인증 서비스로, 현재 일부 은행에서 제공 중인 하드웨어 형태의 OTP와는 달리 저렴한 비용으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U-OTP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제휴된 온라인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받은 후 OTP 버추얼 머신(VM)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서비스 이용료는 10월 이후에 유료화 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모바일 금융솔루션 전문기업인 에이티솔루션과 공동으로 NHN의 한게임 사이트에서 먼저 U-OTP 서비스를 제공하고, 앞으로 온라인 게임 사이트를 비롯해 포털 및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사이트 등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신규사업개발1그룹의 이주식 전무는 “‘U-OTP’서비스는 휴대폰으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개인 인증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서비스”라며 “개인 정보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단순한 사용자 인증뿐만 아니라 전자금융거래, 공공서비스 등 OTP의 적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채명석기자 oricms@akn.co.kr 
<ⓒ '오피니언 리더의 on-off 통합신문' 아시아경제>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