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한국웹툰산업협회, 인도 웹툰 플랫폼 '대시툰'과 맞손

구글플레이·한국웹툰산업협회, 인도 웹툰 플랫폼 '대시툰'과 맞손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플레이와 한국웹툰산업협회는 인도 벵갈루루에서 현지 웹툰 플랫폼 대시툰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글로벌 이용자들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한국 웹툰 콘텐츠를 대시툰을 통해 더 접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9월 한국웹툰산업협회와 구글플레이가 한국 웹툰의 글로벌 진출과 웹툰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맺은 중장기적 협력 방안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글로벌 웹툰 플랫폼인 대시툰은 지난해 인도에서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수상작 2023'에서 '가장 재미있는 앱(Best for Fun) 웹툰 및 만화(Comics & Manga)' 부문에 선정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스토리 작가들이 창작한 스토리를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웹툰으로 변환, 이용자들에게 손쉽게 선보일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 회장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글로벌 이용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으며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인도 시장에 우수한 한국 웹툰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번 파트너십 외에도 구글플레이와 한국웹툰산업협회는 국내 중소웹툰사 및 웹툰 창작자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진출 세미나, 웹툰 산업 내 장르 다양성 활성화 및 신규 IP 발굴 전략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오는 10월28일 '제2회 웹툰산업의 날'을 맞이해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