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수급처 직접 찾는 벤츠 차주…화재대책 머리 맞대는 民官

벤츠 동종모델 리콜, 차량 결함 특정된 후 가능
공개의무화 통상 규제 인식 탓 자발적 결정 유도
내일 배터리 인증제 등 논의할 수도

국내 전기차 사업자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기로 가닥을 잡은 건 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투명하게 해달라는 요구가 늘었기 때문이다.


신차 개발 과정이나 출시 전후로 배터리 제조사 정보가 외부에 알려지긴 하나 업체마다 공개 범위나 기준이 달라 정보 접근성이 제한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에 국산 완성차 업체를 시작으로 일부 수입차 업체도 배터리 제조사를 밝히면서 앞으로 전기차를 살 때 중요 요인으로 삼는 소비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제조사 공개 외에 화재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꾸준하다.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배터리 정보 직접 캐는 소비자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 후 논란이 더 커진 건 당초 알려진 것과 다른 제조사의 배터리가 들어갔기 때문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과거부터 개별 차량 부품에 대해 공급업체를 공개하지 않았는데, 이번 화재 사고 후에도 비슷한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불이 난 모델에 들어간 배터리가 중국에서도 중소 규모 업체로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 제대로 안전성, 상품성을 검증받지 못한 상태에서 섣불리 시장에 제품을 내놓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벤츠코리아가 본사 지침 등을 이유로 배터리 수급처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국내 전기차 커뮤니티에선 독일 본사를 비롯해 해외 각지에 올라온 모듈·팩 정보를 뒤져가며 배터리셀 수급처를 찾아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한 사용자는 "모듈 넘버 등을 종합하면 EQE와 EQS 일부 모델에 파라시스 배터리가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는 수준"이라며 "중국산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벤츠 전기차를 구매했으나 사고 후 대처 과정에서 너무 소극적으로 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모델을 산 소비자 사이에선 리콜이나 점검, 배터리 교체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 당국에선 섣불리 시점을 특정하지 못하고 있다. 리콜 등을 위해선 결함이 특정돼야 하는데 현재로선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합동감식 결과를 토대로 차량 결함을 특정한 후에야 리콜 절차를 밟을 수 있다"며 "해외에서 리콜했다고 곧바로 국내에 적용할 순 없다"고 말했다.

배터리 수급처 직접 찾는 벤츠 차주…화재대책 머리 맞대는 民官 원본보기 아이콘

실명제·인증제…머리 맞대는 당국·업계

국토교통부는 13일 국내 전기차 사업자를 비롯해 유관기관을 소집해 전기차 화재 대책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 후 종합대책 마련의 일환으로 환경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회의가 12일 열리는데, 이와 연계해 다양한 의견수렴을 하는 자리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사고 후 제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놓치는 부분이 없는지, 소비자나 기업에선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의견을 면밀히 들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하는 업계 한 관계자는 "배터리 실명제를 비롯해 최근 거론된 다양한 방안을 두고 논의할 예정으로 안다"고 말했다.


시중 판매 중인 전기차 모델 상당수는 출시 전후 차량 제원을 공개하는 과정에서 배터리셀 공급업체가 밝혀진 상태다. 하지만 차량관리 당국이 이를 제도화하거나 의무화하는 건 다른 문제다. 해외 완성차 업체로선 한국 시장 진입을 막는 통상규제로 인식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에 대해선 이력 관리가 가능하긴 하나 개별 부품마다 제작사를 공개하고 있지는 않다.


당국과 전기차 사업자 간 회의에선 이를 포함해 현재 준비 중인 배터리 인증제도나 배터리 매니지시스템(BMS) 고도화 방안, 내년 전기차 국고보조금 산정 시 안전 정보를 제공할 경우 추가 보조금을 주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인증제는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성능시험기관에서 기본적인 성능 인증을 받도록 하는 제도로 내년 2월 도입을 앞둔 상태다. 사전 시험 항목으로 화재 관련 기준을 강화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