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이스트소프트, MS와 AI동맹 본격 시너지…애저 통해 전세계 공략

이스트소프트 가 강세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인공지능(AI) 동맹을 더욱 강화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9일 오전 9시24분 이스트소프트는 전날보다 14.45% 오른 3만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 영상 제작 서비스 'AI 스튜디오 페르소'와 실시간 대화·통역 서비스 '페르소 라이브'를 글로벌 시장에 구독형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구독형 AI 휴먼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반으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형태로 제공된다. 이스트소프트와 MS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광화문 오피스에서 'AI 페르소 포털 SaaS'의 글로벌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


이스트소프트 관계자는 "초거대 언어모델(LLM)과 결합한 대화형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 라이브의 선도적 출시는 영상 제작 중심으로 성장한 글로벌 AI 휴먼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이스트소프트의 입지를 한층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규격화된 고품질의 AI 휴먼 서비스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생태계 속에서 공급할 채비를 마치게 된 만큼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라며 "구독형 서비스 활성화와 함께 판매 방식과 서비스 형태를 다양화한 비즈니스 모델도 빠르게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출시 행사에는 레이첼 본디 MS 아시아 SMC(중견·중소기업) 부문 부사장과 한국MS의 주요 인사도 참석했다. 이스트소프트와의 글로벌 AI 사업 협력에 관한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페르소 포털을 MS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를 통해 전 세계 기업 고객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스트소프트는 MS와 AI 페르소 포털의 공동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지난해 5월 MS의 글로벌 기술 협력 프로젝트인 'MS 비전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애저를 활용한 AI 페르소 포털 출시를 통해 약 1년 만에 협력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