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코어라인소프트, AI 의료 시대의 주인공 'CT 검진'"

리서치알음은 13일 폐암, 폐기종, 관상동맥석회화를 동시에 검진 가능한 기술력을 가진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코어라인소프트 와 지멘스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코어라인소프트가 솔루션을 유럽 국가에 공급할 것으로 기대했다.


문주성 리서치알음 연구원은 "암 진단에서 AI를 활용한 CT 의료영상이 급부상하고 있다"며 "국가 암 정보센터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암 사망자 가운데 폐암 사망률이 22.3%로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폐 내부에 통증 세포가 없어 초기 암 발견이 어렵기 때문"이라며 "CT검사는 원형 기계를 이용해 다각도에서 수백 장의 사진을 촬영해 초기 흉부,복부 암 진단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환자 1명당 검진 소요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며 "코어라인소프트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3차원 CT영상 분석을 통해 검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문 연구원은 "폐암 검진 소프트웨어 기술력은 한번 촬영으로 다중질환 검진 지원 가능 여부에 달려있다"며 "지멘스는 CT시장을 과점 중인 4개 제조사 중 하나로 나머지 3개사에 대한 공급이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필립스, 캐논, GE 등 3사가 기술력 있는 AI기반 검진 솔루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코어라인소프트 솔루션을 사용해야 한다"며 "서울대병원, 네덜란드 'iDNA', 미국 'MGH', 중국 'Suhai'등과 협력해 코어라인소프트만 사용할 수 있는 비공개 데이터셋을 다수 확보해 초기 시장 선점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