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국산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든 '서리태 토장' 선봬

77년 발효 기술 토종 콩에 최적화된 숙성조건
농정원과 진행 '우리장 프로젝트' 첫 결실

샘표 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농정원)과 진행한 '우리장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든 '서리태 토장'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샘표가 국산 토종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든 '서리태 토장'[사진제공=샘표]

샘표가 국산 토종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든 '서리태 토장'[사진제공=샘표]

원본보기 아이콘

우리장 프로젝트는 샘표와 농정원이 우수한 우리 장(醬)의 가치를 높이고 청년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한 민관상생협업 프로젝트다.

신제품 서리태 토장은 양반가의 비법장인 토장을 청년 농부들이 정성스럽게 키운 국산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든 프리미엄 된장이다. 토장은 된장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비법장으로 간장을 빼지 않고 통째로 발효 숙성해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샘표는 2015년 전통 방식에서 착안한 '샘표 토장'을 출시해 프리미엄 콩된장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청자5호는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토종 서리태를 개량해 내놓은 신품종이다. 겉은 검지만 속은 연한 녹색이다. 국립식량과학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재래종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등 항산화 물질 역시 각각 2.7배, 1.4배 높다고 알려져 있다.


신제품은 이날부터 카카오메이커스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다. 샘표는 카카오메이커스 단독 출시를 기념하며 9월11일까지 24%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후 네이버 스토어 '새미네마켓'을 비롯한 주요 온라인몰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