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 ADC 'LCB84' 1·2상 IND 美 FDA에 제출

리가켐바이오 사이언스가 종양 관련 칼슘 신호 변환자(TROP)-2 타깃의 항체-약물 접합체(ADC) 'LCB84'의 인체 대상 임상 채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레고켐, ADC 'LCB84' 1·2상 IND 美 FDA에 제출 원본보기 아이콘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23일 LCB84의 1·2상 임상시험계획(IND)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유방암 및 폐암을 포함한 다양한 고형암 환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1단계는 용량 증량(escalation) 단계, 2단계는 용량 확장(expansion)으로 구분된다. 회사 측은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승인을 받은 후 임상에 약 5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TROP-2는 삼중음성 유방암(TNBC),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췌장암 등 다수의 고형암에서 과발현되는 단백질이다. 하지만 암세포가 아닌 정상세포에도 발현되기 때문에 이를 타깃으로 항암 치료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랐다. 하지만 LCB84는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2021년 이탈리아 메디테라니아테라노스틱으로부터 이전받은 '잘린 형태의 TROP-2'를 타깃으로 하는 항체를 이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하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TROP-2는 정상 세포에서도 발현되지만 잘린 형태의 TROP-2는 종양세포에서 주로 발현된다"며 "LCB84는 종양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현재 길리어드(트로델비), 다이이치산쿄-아스트라제네카(DS-1062) 등의 TROP-2 타깃 ADC가 개발되고 있다.


이번 임상은 용량 증량 단계에서는 여러 고형암에서의 LCB84 단독 및 면역항암제 병용에서의 안전성과 내약성 확인하고 2상 투여 용량을 결정을 목표로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PK), 약력학(PD), 면역원성 및 예비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단일 제제(A군) 및 면역항암제(B군)와 조합된 LCB84의 용량 증량 코호트로 구성돼 진행된다. 이어 용량 확장 단계에서는 선택된 고형암에서의 LCB84 단독 및 면역항암제 병용 시의 예비 효능을 확인 및 안전성과 내약성 추가 확인을 목적으로 선택된 종양 유형에서 LCB84를 단일 제제로 평가하고 면역항암제와 병용하는 용량 확장 코호트로 구성돼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임상은 지난해 3월 설립된 미국지사인 안티바디켐 바이오사이언스(ACB)가 주도할 전망이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에서 다수의 기술이전 거래를 주도한 바 있는 채제욱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사업전략 부사장이 지사를 이끌고 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