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헬시 플레저 트렌드…"편의점 샐러드 뜬다"

CU, 샐러드 매출 18.1%↑
20·30대, 여성 구매 많아
차별화 샐러드 출시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사이에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편의점에서 샐러드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 매장에 샐러드 상품이 진열돼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GS25 매장에 샐러드 상품이 진열돼있다. [사진제공=GS리테일]

원본보기 아이콘

27일 CU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샐러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다. 같은 기간 GS25에서는 샐러드 판매가 22.4%, 세븐일레븐에서는 15%, 이마트24에서는 44% 늘었다. 샐러드 매출은 매년 성장 추세다. CU의 연도별 샐러드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은 2021년 24.5%, 지난해 23.7%를 기록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2021년 50%, 지난해 20% 증가했다. 이마트24는 2021년 36%, 지난해 46%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샐러드 구매 비중은 20·30대가 높았다. CU에서는 30대 36%, 20대 26%, 40대 23%, 50대 이상 15% 순으로 집계됐다. GS25에서는 30대 33%, 20대 28%, 40대 18%, 10대 16%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의 샐러드 구매가 남성보다 더 많았다. CU에 따르면 샐러드 구매 비율은 6(여성) 대 4(남성)였다.

'MZ' 헬시 플레저 트렌드…"편의점 샐러드 뜬다" 원본보기 아이콘

샐러드가 인기를 끌자 상품 종류도 확대되고 있다. CU는 2021년 30여 종에서 올해 40여 종으로 취급 상품을 늘렸다. GS25도 30종에서 40종으로, 세븐일레븐은 30종에서 35종으로, 이마트24는 14종에서 20종으로 증가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여름이 다가오면서 샐러드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만큼, 영양도 있으면서 맛도 좋은 샐러드 종류를 확대하고 있다"며 "다이어트 목적의 고객 이외에도 대중적으로 선택 받을 수 있도록 상품의 품질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