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알리바바닷컴과 中企 글로벌 진출 지원 '맞손'

한국 中企 제품 전용관 구축
온라인 전시회, 교육 등 공동 추진

29일 열린 비대면 업무협약식에서 김문환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9일 열린 비대면 업무협약식에서 김문환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글로벌 B2B(기업 간 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과 협업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중진공과 알리바바닷컴은 '수출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알리바바닷컴은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글로벌 B2B 온라인 쇼핑몰이다. 3400만 명 이상의 바이어와 2억 개가 넘는 글로벌 상품이 등록돼 있으며 최근 2년간 해외 바이어 방문율이 130% 늘었고 거래 성사 바이어는 140% 이상 증가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알리바바닷컴 내 국내 우수 중소벤처기업 제품 전용관(Korea Pavilion) 구축·운영 ▲온라인 전시회 개최 ▲전자상거래 역량강화교육 ▲홍보 마케팅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진공은 우수 기업과 제품을 발굴해 알리바바닷컴 입점부터 홍보, 해외바이어 발굴, 구매문의에 대한 사후관리 등 거래 성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문환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번 알리바바닷컴과 맺은 협약을 발판 삼아 국내 우수 중소벤처기업들이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