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외식물가 6.6% 올라 24년 만에 최고…39개 품목 전부 상승

갈비탕·죽·햄버거·생선회 등 1년 전보다 10% 이상 올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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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세종=권해영 기자] 지난달 외식 물가가 7% 가까이 오르며 약 24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특히 정부가 조사하는 외식 물가 39개 품목은 일제히 오름세를 나타났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재료비에 반영되고 수요 회복 등이 맞물린 결과로, 외식 물가가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4.1%까지 밀어올리는 주요 원인이 됐다.


10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3월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지난 1998년 4월 이후 23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39개 외식 품목이 모두 올랐다. 갈비탕이 11.7%로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고 죽(10.8%), 햄버거(10.4%), 생선회(10.0%)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올랐다. 짜장면(9.1%), 김밥(8.7%), 짬뽕(8.3%), 치킨(8.3%) 라면(8.2%), 설렁탕(8.1%), 떡볶이(8.0%), 칼국수(6.9%), 돈가스(6.6%)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소고기(8.1%), 돼지갈비(7.8%), 삼겹살(6.6%), 불고기(6.1%), 스테이크(5.5%) 등 고기류도 상승률이 높았다.


상승률이 4%를 밑도는 외식 품목은 삼계탕(3.9%), 구내식당 식사비(3.3%), 맥주(3.2%), 해물찜·소주(각 2.8%), 기타 음료(2.4%) 등 6개에 불과했다.

식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원가가 상승했고, 코로나19로 침체됐던 경기가 회복하면서 외식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배달료 상승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식 가격은 농축수산물 등과 달리 하방 경직성이 커 한 번 오르면 쉽게 내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앞으로 물가를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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