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접었다 폈다 '폴더블' 운전대 개발 성공

앞뒤 최대 25㎝까지 이동 가능…넓은 공간확보 가능

현대모비스, 접었다 폈다 '폴더블' 운전대 개발 성공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현대모비스 는 차량 운전석의 운전대를 필요에 따라 접어 보이지 않게 수납할 수 있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세계적으로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모비스 는 2년여만에 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 의 폴더블 조향 시스템은 앞뒤로 최대 25㎝까지 이동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대를 접을 경우, 넓은 공간 확보를 통해 더욱 편한 휴식이 가능해지고, 운전석을 180도 회전해 뒷좌석 승객들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회의실 같은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모터쇼 등에서 미래 컨셉트카에서만 볼 수 있었던 혁신적인 운전석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는 다양한 신기술 적용을 통해 시스템 내구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기존에 개발 완료한 전자식 조향장치(SBW·Steer by Wire)도 이 시스템에 연계했다. 전자식 조향장치는 운전대에서 발생한 조향력을 전자신호로 바퀴로 전달해 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주차장이나 고속도로 등 주행상황에 따라 핸들 반응성을 자동으로 높이거나 줄여 안정감을 주고, 서킷이나 구불구불한 길에서는 운전자의 드라이브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향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계적 연결 장치들을 제거했기 때문에 노면에 있는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 핸들로 전달될 수 있는 불쾌한 진동을 걸러주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 는 어떠한 운전 상황에서도 최적의 반응성과 조향 성능을 제공하기위해, 강도높은 테스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했다. 특히 이중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시스템 내 핵심 전자부품인 센서, ECU 등을 이중화 설계해 각각 독립 제어가 가능하도록 해, 하나의 장치에 이상이 생기는 비상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현재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하는 공간에서 벗어나 '또 다른 생활공간'으로 변모시키는 구상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현대모비스 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미래기술을 통해 목적기반 모빌리티(PBV)와 같은 미래 자율주행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에 선제적인 기술 제안을 통해 수출 주력품목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최장돈 현대모비스 샤시/안전BU장(전무)는 " 현대모비스 는 기존의 것을 재해석하는 수준을 넘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미래차에 적용될 부품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존 핵심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형 혁신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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