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키워드로 관련 통계 한눈에 본다

통계청, 22일부터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 실시

뉴스 키워드로 관련 통계 한눈에 본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통계청은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22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수집한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제와 농축수산물 부문에 대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 해당 키워드에 대한 통계 자료를 국가통계포털(KOSIS)·마이크로데이터 통합 서비스(MDIS)·통계지리정보(SGIS) 등 통계 서비스에서 검색할 수 있다.

통계청은 경제 분야와 농축수산물 관련 뉴스를 수집하고, 형태소 분석 및 키워드 간 관계망 분석을 한 후 자체 구축한 부문별 용어 사전을 활용해 정제한 키워드 분석 결과를 주간 단위로 제공할 예정이다.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인 뉴스 키워드를 클릭하면 국가통계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관련 통계자료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연계해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지난주 경제 분야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고용, 부동산, 인공지능(AI) 등이 현안임을 알 수 있다. 또 농축수산물 분야에서는 배추, 인삼, 한우, 감자 등이 뉴스를 통해 많이 언급됐다.

통계청은 "모바일테스트베드에서 다양한 모바일기기 간의 호환성 검정을 실시해 스마트폰 기종에 상관없이 뉴스 기반 통계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 작성 및 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민 수요에 부응하고, 시의적절한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