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 와인매장이?…이마트24, 주류 전문매장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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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이마트24가 편의점내 전문매장(카테고리 킬러)을 도입하고 그 첫 순서로 120여종의 주류를 판매한다고 20일 밝혔다. 최소 3개에서 최대 6개까지 상품진열이 가능한 집기를 신규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이며 편의점 업계 최대 규모라고 이마트24측은 밝혔다.


통상 편의점에서 주류는 담배 다음으로 매출 구성비가 높다. 또한,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 워라밸 트렌드 확산 등으로 와인, 위스키를 소비하는 혼술, 홈술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24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1만원대 이하 41품목, 1~2만 원대 48품목, 3만원대 17품목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9개점을 대상으로 주류 카테고리 킬러를 시범 운영한 결과 주류 매출이 전점 평균 매출 대비 2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와인·크래프트비어·위스키 매출이 전점 평균 대비 20배 가까이 올랐는데 2만 원 이하의 주류가 매출이 70%를 차지했다.


이마트24는 와인·크래프트비어·위스키의 수요가 높은 오피스가, 유흥가 상권에 위치한 가맹점을 중심으로 주류 카테고리 킬러를 연내 500개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24 MD담당 백지호 상무는 "주류 카테고리 킬러는 기존 병소주, 캔맥주 외 가맹점의 추가 매출 및 수익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냉장,냉동·신선·박스상품이 중심인 슈퍼 카테고리 킬러, 수입과자 카테고리 킬러 등을 추가로 선보여 가맹점이 위치한 상권에 따라 선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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