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료테마, 14일 이용 후엔 재적용해야

14일 이용 후엔 변경 권유 알림
12월 중순부터 정책 적용 예정
안드로이드 9.0 이용 단말기 대상
당초 '14일 후 사용불가'는 공지 착오

삼성 무료테마, 14일 이용 후엔 재적용해야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테마 서비스 '삼성테마(Samsung Themes)'에 알림 기능이 생긴다. 이용자가 무료테마를 적용하고 나면 14일마다 테마 변경 권유 알림을 받게 된다.당초 삼성전자는 무료테마 적용 14일 이후엔 무료 테마 사용이 불가능하고 원래 테마로 돌아간다고 공지했지만, 해당 사항을 정정하고 이 같이 밝혔다. 오전까지 내걸렸던 공지는 삭제됐다.

1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9.0(파이)이 적용된 갤럭시 시리즈에서 무료테마를 적용하면, 14일 후 테마변경 권유 알림을 받게 된다.

무료테마 이용자가 원한다면 현재 적용된 무료테마를 14일이 지나도 그대로 계속 쓸 수 있으며, 다른 테마로 바꿀 수도 있다.이날 오전까지 삼성테마는 공지를 통해 "12월 이후부터는 무료 테마를 한 번 적용한 후, 14일간만 사용이 가능하다"면서 "사용기간이 만료되면 미 적용된 상태(기본 터치위즈 테마)로 자동 변경된다"고 했었다.

그러나 16일 오후 삼성전자가 "공지사항에 착오가 있었다"고 다시 알림으로써, '무료테마 14일 제한 정책'은 해프닝으로 끝나게 됐다. 변경 알림을 통해 보다 다양한 테마가 이용될 수 있고, 테마 제작·이용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삼성전자는 예상했다. 14일마다 알림을 주는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9.0에서 사용하는 테마의 경우에만 적용된다.

테마(Theme)는 스마트폰의 이용자인터페이스(UI)를 꾸미는 기능이다. 배경화면과 아이콘 등이 테마 특성에 맞게 꾸며진다. 스마트폰을 바꾸지 않아도, 테마만 바꿔 새 스마트폰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어 사용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