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협, 2018 KS-PBI 선정…신한PWM 11년, 롯데렌터카 10년 연속 1위

한국표준협회는 1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인증수여식을 열었다. 올해 155개 부문에서 신한은행, 롯데슈퍼, 신한카드, 도미노피자, 예다함, 롯데렌터카 등이 부문별 1위로 선정됐다. 수상업체 관계자들이 프리미엄브랜드지수 자문위원장인 김수욱 서울대 교수(앞줄 왼쪽 네번째),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다섯번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는 19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인증수여식을 열었다. 올해 155개 부문에서 신한은행, 롯데슈퍼, 신한카드, 도미노피자, 예다함, 롯데렌터카 등이 부문별 1위로 선정됐다. 수상업체 관계자들이 프리미엄브랜드지수 자문위원장인 김수욱 서울대 교수(앞줄 왼쪽 네번째),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다섯번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한국표준협회는 19일 '2018년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올해 11회를 맞이한 KS-PBI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가치 평가모델로 브랜드의 강점, 약점 및 경쟁적 위치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미래가치까지 진단해 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측정하는 지수다.

신한PWM이 프라이빗뱅크 부문에서 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렌터카(렌터카), B tv(IPTV서비스), 청담어학원(주니어영어학원), 엘리트(학생복)가 10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신한카드(신용카드), 초록마을(친환경식품전문점)이 9년 연속, 롯데호텔(호텔), 파리바게뜨(베이커리), SK 국제전화 00700(국제전화)은 7년 연속 1위에 올랐다.2018년 소비자조사결과 한국산업의 브랜드 가치는 63.1점(100점 만점)으로 지난해 63.7점과 비교해 보합 수준을 보였다. 산업별로는 위생용 종이제품(66.2), 주방용품(65.6), 생활가전(65.1) 산업군이 주류(57.1), 음료전문점(57.1), 운송서비스(60.8) 산업군보다 높게 평가됐다.

대형슈퍼마켓 부문의 롯데슈퍼를 비롯해 아이나비(블랙박스/내비게이션), 하이마트(전자전문점), 교촌치킨(치킨전문점), 제주삼다수(생수)가 6년 연속, 신한은행(은행), 우리카드(체크카드)는 5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켰다. 또한 자이(아파트)는 4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앱카드 부문에서는 신한 FAN이 올해 처음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한국표준협회는 "소비자들은 제품 및 서비스와 더불어 그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스토리를 함께 소비하길 원한다"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을 넘어 고객이 해당 브랜드의 문화나 스토리 등에 공감하고 유대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