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대학연계 주말 소프트웨어교육 실시

전남도교육청, 대학연계 주말 소프트웨어교육 실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이기봉)은 지난 23일 광주교육대학교 매체관에서 도내 초·중·고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190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프트웨어(SW)교육 실기연수(소양Ⅰ과정)를 실시했다.이번 실기연수는 초·중·고 소프트웨어교육 담당 교원들에게 동·하계 방학 중 운영하는 연수와는 별도로 학기 중 주말을 이용해 소프트웨어(SW) 교구활용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개설됐다.

2015 개정교육과정이 올해부터 적용된 중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에 수록된 아두이노 등 SW교구 활용 목록을 참고해 소프트웨어 교구활용 방법을 중심으로 연수 내용을 구성했다.

세부 연수 교육과정은 7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는데 다음과 같다.△놀이로 배우는 소프트웨어교육 언플러그드 활동과 블록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 △센서로 소통하는 현실과 가상세계 비트브릭과 E­센서보드 △스크래치 센서보드를 결합한 형태의 단일보드 코두이노와 아두이노(Arduino) △슬라이더, 사운드, 푸시, 빛 센서 등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경험할 수 있는 피코보드(Pico Board) △햄스터를 이용한 로봇활용 교육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 적용 가능한 메이키메이키 △블록형 앱제작 저작도구인 앱 인벤터(App Inventor)를 이용한 스마트앱제작

광주교대 컴퓨터교육과 김정랑 교수는“교육여건이 매우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주말에도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열정에 감사하다”며 “4차산업혁명시대 SW교육은 학생참여중심 수업, 프로젝트 수업, 협력학습을 실천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며, 학생들 자신이 생각하고 상상한 것들을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다”고 말했다.

미래인재과 손현숙 과장은 “이번 연수가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 소프트웨어(SW)교육 활성화를 위해 현장 교원들과 소통하고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은 오는 30일 광주교육대학교에서 초·중·고 소프트웨어교육 담당교원 13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교육 실기연수(소양Ⅱ과정)를 실시할 예정이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4@hanmail.net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