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동중국해 침몰 유조선, 유출기름 韓 연안 오염 가능성 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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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해양수산부는 지난 15일 동중국해에서 발생한 유조선 상치(Sanchi)호 침몰사고와 관련, 국내 연안에 대한 오염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혔다.해수부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상치호의 적재화물(콘덴세이트), 연료유(벙커C유)로 인해 국내 연안에 오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희박한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상치호는 이란에서 15만3200㎘ 상당의 콘덴세이트(휘발성 액체탄화수소)를 싣고 출항해 대산항으로 향하던 중 6일 오후 9시께 화물선(CF CRYSTAL호)와 충돌했다. 이후 화재가 난 채 남동방향으로 표류하다가 15일 오전 10시58분경 침몰했다.

해경함정의 현장보고에 따르면 19일 오전 8시30분 기준 침몰지점 동쪽방향 약 5㎞ 지점에 반경 5㎞ 크기의 연료유(벙커 C유)로 추정되는 무지개빛 엷은 유막이 관측되고 있다. 다만 이 기름띠가 침몰 당시에 유출된 것인지 혹은 현재 선박에서 기름이 유출됨에 따른 것인지는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다.화물인 콘덴세이트는 강한 휘발성 물질로, 응축된 상태에서 외부로 유출될 경우 대부분 증발하므로 해수 오염 유발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연료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벙커C유는 유동점이 15℃다. 침몰해역의 수심 및 낮은 수온 등을 고려할 때 굳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선체파손·외부충격 등의 돌발변수가 없는 한 일시적 대량유출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으로 해수부는 추정했다.

해수부는 유출유가 우리나라 제주도 연안으로 이동할 경우를 대비해 해양경찰청 및 해양환경관리공단의 방제선을 전진 배치하는 등 방제세력 긴급대응 태세를 계속 유지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기름유출 상황 및 이동 방향 등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국내 연안의 해수채취 분석,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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