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경제과학진흥원 초대 이사장에 김진현 전장관

김진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초대 이사장

김진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초대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초대 이사장에 김진현 전 과학기술처 장관을 선임했다. 김 이사장은 경제와 과학 파트를 통합해 올 초 출범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직을 2년간 맡게 된다.

김 이사장은 경기도 안성 출신으로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니만펠로과정(경제개발전공)을 수료했다.김 이사장은 한국경제연구원 대표, 동아일보 논설주간, 한국경제신문 회장, 제 13대 과학기술처 장관, 서울시립대 총장,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이사장, 한국무역협회 연구자문위원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회위원장 등을 지냈다.

김 이사장은 현재 세계평화포럼 이사장과 기초과학연구원 과학자문위원, ㈜파크시스템스 사외이사직을 맡고 있다. 주요 상훈으로는 독립신문기념상 본상, 수출공로 대통령 표창, 청조 근정훈장, 국민훈장 무궁화장 등이 있다.

김 이사장은 과학기술처 장관 시절 G7프로젝트와 미ㆍ소(현 러시아)ㆍ중국 간 국제협력을 통해 '과학기술이 국가발전의 원천'으로 자리 잡는데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이사장은 "국내 중소기업의 21%가 경기도에 있다"며 "앞으로 중소기업 및 과학기술 지원을 통해 히든챔피언과 강소기업 육성에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