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한詩] 미모사와 창백한 죄인 / 정한아

 
 너무 예민한 것들 앞에서는 죄인이 된다
 숨만 크게 쉬어도 잎을 죄 닫아걸고 가지를 축 늘어뜨리는
 미모사
 순식간에 나는 난폭한 사람이 되어
 사랑해서 미안한 폭력배가 되어
 젠장, 알았다고, 너 혼자 푸르르라고
 공주병 걸린 년, 누가 죽이기라도 한다니?
 내버려 두면
 어느새 정말 죽어 있는 미모사
 (중략)
 십 년 전에 죽은 미모사
 그 어떤 미모사와도 바꿀 수 없는 미모사
 모든 미모사의 대명사가 된 미모사
 이제는 이름도 떠올리기 싫은 미모사
 (중략)
 사랑하면 미안한
 미모사
 방금 내린 눈
 잘못 날다가 나뭇가지에 가슴을 관통당한 울새
 방금 본 그 눈
 녹아 버린 것들
 날아가 버린 것들
 자기를 잠가 버린 것들
 자기를 영원히 잠가 버린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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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은 어떤 면에선 폭력적이다. 그럴 수밖에 없지 않은가. 상대방은 나와 다르기 때문이다. 전혀 다를 수도 있겠고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본질적으로는 같지 않다. 그러니 나의 숨결 하나에도 상대방은 움츠러들 수 있는 것이다. 내 말 한마디, 내 행동 하나, 내 신념의 어느 한 끝자락이 상대방을 아프게 할 수도 있고 슬프게 할 수도 있다. 상대방이 "공주병"이나 '왕자병'에 걸려서가 아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것 자체가 더할 나위 없는 폭력이다. 그리고 그 폭력은 마침내 자기 자신을 향하기도 한다. 특히 이미 끝난 사랑은 돌이킬 수 없기에 그 사랑의 대상은 '그 어떤 대상과도 바꿀 수 없고' 그래서 그 사랑은 '모든 사랑의 대명사'가 되어 버리곤 한다. 그러나 그러함으로써 그 사랑은 그리고 그 사랑의 대상은 "이제는 이름도 떠올리기 싫"을 만큼 징글징글하고 불편하고 때론 가증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사랑은 용서가 가능할 때까지만 지속된다.

채상우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