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오르그 뢰처 삼성전자 독일법인 마케팅 담당 임원이 31일(현지시간) 베를린 스틸베르크(Stilwerk) 매장에 차려진 비트라-삼성전자 협업 매장에서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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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독일)=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프리미엄 가전 고객들은 직접 가전제품을 구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찾아가 '이런 콘셉트의 집을 원한다'고 말만 하면 업체들이 알아서 가전제품까지 추천해주죠. 이 때 추천하는 제품이 삼성전자 제품이면 고객을 잡을 수 있는겁니다."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소재 디자인 복합센터 '스틸베르크(Stilwerk)'. 유럽 최고 명품 가전, 가구브랜드와 디자인, 인테리어 업체들이 입점해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만난 게오르그 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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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법인 마케팅 담당 임원은 "프리미엄 인테리어 업체들이 고객들에게 삼성 가전제품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밝혔다. 유럽은 밀레, 지멘스, 보쉬 등 전통적인 현지 가전 업체들이 프리미엄 시장을 꽉 잡고 있었다. 삼성전자 등 국내 가전업체들이 미국 시장은 빠르게 공략하면서도 유럽을 노리지 못했던 것이 바로 그 이유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기조가 변하고 있다.
스틸베르크 4층에 자리잡고 있는 독일 프리미엄 디자인업체 '불탑(Bulthaup)'. 독일인들 사이에서 '더 키친(The kitchen)'이라고 불릴 정도로 주방 인테리어 시장에서 이정받는 업체다. 이 매장 쇼윈도에는 주방을 형상화 한 식탁과 함께 삼성전자의 상냉장·하냉동 타입 셰프컬렉션 냉장고 제품이 전시돼 있다.
또다른 인테리어 업체 코파리빙(copa living). 이곳에는 세탁 도중에도 언제든 세탁물을 추가할 수 있는 삼성전자 애드워시 전시됐다. 프랑스 업체인 로쉐보보아(rochebobois)는 삼성전자의 SUHD TV를 전시했다. 뢰처는 "얼마 전에만 해도 이곳에는 밀레 등 현지 프리미엄 가전제품들이 자리잡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 재미있는 현상이 생겼다"며 "현지 가전제품 대신 삼성전자 제품을 추천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테리어 업체들은 삼성전자 제품의 디자인 뿐 아니라 소비자를 사로잡는 독특한 아이디어, 성능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뢰처는 "향후 빌트인 가전 제품까지도 이런 방식으로 디자인·인테리어 업체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스틸베르크 로비 층에는 프리미엄 디자인 브랜드 비트라(Vitra)와 손잡고 협업 매장을 구축하기도 했다. 360도 디자인을 모두 보여줄 수 있도록 전시된 SUHD TV, 유럽형 패밀리허브 냉장고, 애드워시 세탁기 등이 비트라의 가구와 함께 전시돼 있다. 비트라는 삼성전자의 제품이 가장 돋보일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도 직접 디자인했다.
뢰처는 "IFA 2016 전시기간 동안 스틸베르크에 수천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장 전시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와 프리미엄 시장 고객들에게 분명한 메시지와 경험을 전달하게 될 것이"이라고 밝혔다.
스틸베르크 4층에 위치한 로쉐부부아 프랑스 인테리어 전문 업체에 삼성전자 suhd tv가 전시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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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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