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용이 말하는 '한국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기회잡기?'

사진=전우용 트위터 캡처

사진=전우용 트위터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전우용 역사학자의 트윗이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3일 오후 트위터를 통해 "한국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1. 성공에는 '나'를 쓰고 실패에는 '우리'를 쓴다. 2. 권리에는 '나'를 쓰고 책임에는 '우리'를 쓴다. 3. 이익에는 '나'를 쓰고 손실에는 '우리'를 쓴다. 4. 행운에는 '나'를 쓰고 불운에는 '우리'를 쓴다. 5. 피해에는 '나'를 쓰고 가해에는 '우리'를 쓴다. 6. 자산에는 '나'를 쓰고 부채에는 '우리'를 쓴다. 7. 명예에는 '나'를 쓰고 수치에는 '우리'를 쓴다"고 말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특히 "사실 한국에선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같은 책 읽을 필요 없다"며 "성공하기 위해 배울 점은, 이완용 일대기에 다 나와 있다. 스펙쌓기, 인맥다지기, 시세읽기, 기회잡기 등"이라고 꼬집었다.

전우용 역사학자의 트윗은 각 종 온라인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 공유되며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낳았다. 특히 자기계발서의 고전으로 불리며 국내서도 크게 유행을 한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빗댄 재치 있는 은유가 돋보인다는 분석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