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움직이는 선실' 세계 최초로 개발

초대형 컨­선에 적용, '크기 그대로, 적재량은 크게 늘어'
해운사, 척당 670억원 추가 운임수입 기대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HD한국조선해양 이 세계 최초로 '움직이는 선실'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AIP)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최근 노르웨이 선급기관인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윤문균 부사장(조선사업 대표), DNV GL CEO 토르 스벤센.

▲현대중공업이 최근 노르웨이 선급기관인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 왼쪽부터 현대중공업 윤문균 부사장(조선사업 대표), DNV GL CEO 토르 스벤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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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승무원들의 생활공간인 선실은 선체와 한 몸으로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는 점에도 의미가 있다. 현대중공업은 '스카이벤치(SkyBench)'라는 이름으로 특허 및 상표에 대한 등록도 완료했다.

이 '움직이는 선실'은 브릿지 형태로 총 13m를 이동할 수 있다. 선실이 이동하며 생긴 선실 하부 공간에는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도 높다. 이 디자인을 1만900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하면 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탑재할 수 있다. 이 경우 연간 약 27억원, 25년(선박의 평균수명) 운항 시 약 670억원의 추가 운임수입을 거둬들일 수 있다. 선박 침몰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승무원들의 안전성도 높였다.

윤문균 부사장(조선사업 대표)는 "최근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된 창의적인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전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경쟁사와 차별될 수 있는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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