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물질 존재 증거 발견…우주의 모든 물질 합한 것의 5배, 암흑물질이란?

NASA 공식 홈페이지 제공

NASA 공식 홈페이지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암흑물질 존재 증거 발견…우주의 모든 물질 합한 것의 5배, 암흑물질이란?[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우리 은하 중심에 암흑물질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 연구는 암흑물질이 우리 주변은 물론 우리와 은하 중심 사이까지 존재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미국 과학매체 '사이언스데일리가' 지난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결과는 암흑물질의 본질에 관한 탐구에 있어 앞으로 한 단계 더 나갈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여겨진다.연구를 이끈 스웨덴 스톡홀름대의 미구엘 파토 박사(물리학과)는 "새 연구에서 우리는 처음으로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암흑물질의 존재를 직접 관측한 증거를 얻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 은하에 있는 가스와 별의 움직임에 관한 측정으로 가장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이를 우리 은하에 발광물질만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예상 측정한 회전속도와 비교했다"고 말했다.

또한 "관측 된 회전속도는 우리 주변은 물론 우리와 은하 중심 사이까지 많은 양의 암흑물질이 존재하지 않으면 설명할 수 없는 것"이라고 그 증거를 설명했다.

암흑물질은 원자로 구성된 우주의 모든 물질(눈에 보이는 물질)을 합한 것보다 5배 더 많다.

암흑물질의 존재는 블랙홀을 품고 있는 은하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가스와 별의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총 질량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