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한식반찬 시장 ‘프리미엄’ 열풍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떡갈비, 너비아니, 동그랑땡 등을 중심으로 한 냉동 한식반찬 시장에 ‘프리미엄’ 열풍이 불고 있다.

한식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앞세운 프리미엄 제품은, 가격이 비싸도 맛있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9일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냉동 한식반찬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1200억원 규모다. 특히 갈비류와 너비아니류, 동그랑땡, 완자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프리미엄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수준에 불과했다. 업계엣는 올해는 비중이 35%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냉동 한식반찬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한 가운데에 CJ제일제당의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 한식반찬’이 있다. 지난 2013년 8월에 첫 선을 보인 ‘비비고 한식반찬’은 출시 첫해 매출 50억원을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280억원을 달성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누적 판매량(지난 1월 누계)은 총 538만개로, 대한민국 총 가구수가 약 1800만 가구로 환산하면 3가구당 1가구는 ‘비비고 한식반찬’ 제품을 구매한 셈이다. ‘비비고 한식반찬’은 비비고 남도떡갈비와 비비고 언양식바싹불고기, 비비고 한입떡갈비, 비비고 동그랑땡 등 총 4종이다.‘비비고 한식반찬’이 이처럼 성장하는 데에는 고급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기와 야채를 갈아서 넣는 방식과는 달리, 굵게 썰어 넣는 방식으로 만들어 소비자가 어떤 원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인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생산했다. 재료를 크게 썰어 넣었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만든 것처럼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화학 첨가물을 넣지 않은 ‘5가지 무첨가’ 콘셉트의 제품이라는 점도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에 적중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에 CJ제일제당 은 올해 ‘비비고 한식반찬’ 매출을 380억원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극성수기 기간인 명절 시즌에는 떡갈비와 다양한 야채를 곁들여 만드는 ‘떡갈비산적꼬치’ 등 간편하게 차릴 수 있는 설, 추석음식 레시피를 개발하고 비비고 남도떡갈비와 비비고 동그랑땡을 활용한 쿠킹클래스 및 체험단 이벤트 등을 통해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비성수기에도 밥 반찬, 햄버거 대용, 야식 등 일상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 마케팅을 전개해 매출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브랜드 총괄 장현아 부장은 “맛과 품질 면에서 우수하다는 평을 받으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비비고 한식반찬’은 이번 설에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매출 격차를 최대한 줄여 연중 인기 제품으로 육성하고, 국가대표급 한식반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

원본보기 아이콘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